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Samoth of The Wretched End(ex - Emperor, Zyklon)



The Wretched End의 활동 및 Samoth의 근황 등에 대한 최근(2011년 1월)의 인터뷰. Samoth도 투잡을 뛰고, 생각보다 평범한 사람이라는 걸 알 수 있다. 교회 방화 얘기, 정말 하기 싫었었나 보다.

[taken from Invisible Oranges]


Invisible Oranges(이하 IO) : 새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 주겠는가? Zyklon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

Samoth : (전 기타리스트였던)Thor가 Morbid Angel에서 연주하기 위해 밴드를 떠났다. 그는 엄청난 기회를 잡았던 거다. 좋은 시기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여전히 친구이다. 안 좋은 기간을 보냈던 건 아니었다. 그렇지만 나는 약간 정체되기 시작했다고 느꼈고, 2009년에는 새로운 방향을 잡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훌륭했던, 창조적이었던 시간을 보낸 지 참 오래 되었고, 그래서 그 시간이 그립기 시작했다. 나의 초점은 계속 해 왔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나아가는 대신에 또 다른 장으로 나아가, 그 과정을 즐기고 좀 더 창조적으로 되는 것이었다. 그 결과가 The Wretched End이다. 음악적으로 완전히 다른 방향인 것은 아니다 - Zyklon과 유사한 부분도 많다.

IO : Zyklon의 새 박스 세트에 대해 얘기해 주겠는가?

Samoth : Storm Manifesto라는 이름이다. 세 장의 CD - 우리의 전 앨범 - 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앨범은 보너스 트랙과 비디오 클립, 그리고 멋진 패키지로 구성된다. Zyklon의 모든 앨범을 한 번에 얻기를 원한다면 확실히 주목할 가치가 있다. 멋진 디자인, 멋진 부클렛이 있고, 보너스 트랙도 있다.

IO : 전업 뮤지션으로 활동할 수 있는 것인가?

Samoth : 음악 일 외에 그래픽 디자이너로 파트타임 일을 해 왔다. 우리가 Emperor로서 모든 걸 스스로 했을 그 때부터 항상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다. 나는 Emperor, Zyklon, The Wretched End의 디자인 작업의 일부를 담당했다. 그건 취미이다. 그리고 좀 더 예전에는 학교에서 일을 했다. 시각 디자인을 공부했다. 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일이었고, 음악 외에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IO : 그 공부를 위해 학교로 돌아갔던 것인가?

Samoth : 2006년에는 1년 동안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했고, 그 전에는 철학 등의 공부를 했다. 배우고 싶었던 것들이었다.

IO : 같이 일하는 고객들은 어떤 이들인가?

Samoth : 옥외 가구 회사들 일을 한다. 나는 사내 디자이너이다. 의복이나 보온병, 야외 용품 등을 디자인한다. 우연히 이 일을 얻었고, 야외 생활을 좋아한다. 우리는 멋진 집을 가지고 있고, 도시의 삶과도 동떨어져 있다. 자연과 그 풍경을 즐길 수 있고, 많은 영감을 준다. 항상 자연과 매우 가까이 있다고 느낀다.


(역주 : 뭐, 옥외 가구와도 어울리는 외모이긴 하다)

IO : 그럼 음악과 디자인 사이에 많은 차이는 없는 셈이다.

Samoth : 정말 디자인을 좋아한다. 둘을 결합시키는 것도 멋질 것이다.

IO : Emperor에서 연주한 이래 당신의 음악적 접근 방식은 계속 변화해 왔다. 과거와는 다른 음악을 듣는가?

Samoth : 그리 많이 바뀌진 않았다. 나는 메틀 키드로 자랐다. Emperor, Zyklon, The Wretched End 모두 영향을 준 밴드는 똑같다. 고전이 된 것들을 들으며 자랐고, 그게 지금도 흥미있게 듣는 것들이다. 확실히 나는 뮤지션으로서 성장했다. 우리가 Emperor를 시작할 때는 모두 10대였고, 좀 있으면 그게 20년이 된다. 그 이후 많은 걸 배운 것이다.

IO : 당신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Samoth : 당신은 연주하면서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스스로를 더 몰아갈 수 있다. The Wretched End는 좀 더 스래쉬 지향적이고, 더 많은 지구력을 요한다. 그리고 더 많은 테크닉을 요한다. 최소한 느낌과 그루브에 의존했던 초기의 Emperor의 곡들보다는 그렇다. 그렇지만 나는 엄청난 테크닉을 가지는 것에는 큰 관심이 없다. 나는 내가 편하게 느끼고 좋아하는 음악을 연주한다. 나는 기타 매니아가 아니다. 음악으로 뭔가를 분석하려 하지도 않는다. 나는 기본적으로 느낌에 따라 연주한다. 우리가 스튜디오에 있을 때, 뭐가 멀쩡하고, 뭐가 고장났는지를 알아채는 것도 쉬워졌다.

IO : 스래쉬가 당신에게 주는 느낌이라면?

Samoth : 자라나면서 나는 항상 Slayer의 "Reign in Blood" 와 Metallica의 "Ride the Lightning" 을 들었다. 이 앨범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죽이는 리프들로 가득하다. 그게 당신을 사로잡는 느낌이기도 할 것이다. 우리의 새 곡들 중 하나인 'With Ravenous Hunger' 는 Slayer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오마쥬이기도 하다. 전체적으로는, 앨범은 꽤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데스메틀도, 스래쉬메틀도 있다.

IO : 블랙메틀 씬에서 오래 활동해 왔지만, 항상 스래쉬적인 음악을 하고 싶어했는가?

Samoth : 나는 Metallica의 광팬이었고, 내가 뮤지션이 되고 싶어했다는 건 분명했다. 내가 기타를 갖게 되지마자 연주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베이스를 연주했는데, 아버지(Spoonful of Blues의 Jens Haugen)가 블루스 베이시스트였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베이스를 연주할 것을 권유했다. 초창기에 활동한 밴드들에서 우리는 AC/DC와 Deep Purple의 커버를 연주했다. 그러나 더 헤비한 걸 연주하고 싶었고, 친구들은 그렇지 않았다. 그게 베이스를 던져버리고 기타를 잡은 때였다. 나는 데스메틀 밴드의 기타리스트가 되고 싶었다. 그래서 기타리스트가 되었다.

IO : 당신이 Deep Purple 커버를 바에서 연주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지는 않았을 것 같다.

Samoth : 확실히 그렇다(웃음). 그러다 내 자신의 것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데 이르게 되었다. 내가 하고 있는 것 이상의 것을 하고 싶었다. 언더그라운드 씬과 테이프 트레이드가 동시에 다가왔다. 우리는 리허설 테입을 만들기 시작했다. 멋진 시간이었다.

IO : Emperor를 처음 시작한 때부터 거의 20년이 지났다고 말했다.

Samoth : 놀라운 일이다. 내가 Emperor를 그 정도까지 할 수 있었다는 게 정말 기쁘다. 20년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다! Ihsahn과 내가 1991년에 Emperor를 결성했을 때를 회상해 보곤 한다. 노르웨이의 누구도 그런 류의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다. 우리는 그걸 시작했고, 많은 영향을 준 세계적인 익스트림 메틀 밴드가 되었다.

IO : 뭔가 다른 걸 하려 할 때마다 당신의 커리어의 일부로 Emperor를 끌고 가는 게 어렵지는 않은가?

Samoth : 그런 데 관심을 갖지 않으려 한다. Emperor는 나의 가장 큰 성취 중 하나였고, 나는 전적으로 그 뒤에 서 있는 것이다. 이제 나는 사람들이 내가 예전에 한 것과, 지금 하는 것을 항상 비교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렇지만 이런 압력의 영향을 너무 받지는 않으려 한다. 나는 항상 내가 감내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려 한다. 부정적인 거라고 생각지는 않는다.

IO : 그렇다면 Emperor는 가교(bridge)와 같은 밴드일 수 있겠다.

Samoth : 나는 그 시절에서 많은 걸 배웠고, 그 이름은 정말 큰 이름이었다. 우리는 엄청난 팬들을 가지고 있고, 다행스럽게도 그들은 우리의 새 프로젝트와, 그 외 하는 다른 것들에도 주목할 것이다.

IO : Ihsahn과 당신은 음악적으로 매우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Samoth : 그게 Emperor가 해체된 이유들 중 하나이다. 우리는 다른 것들을 하고 싶어했다. 우리가 해체한 후 결과를 볼 수 있잖나. 그는 그의 솔로작에서 그렇게 했고, 나는 좀 더 익스트림한, 도전적인 데스메틀을 했다.

IO : Ihsahn과 자주 대화하는가?

Samoth : 우리는 여전히 좋은 친구다. 서로 바빠서, 자주 어울리거나 하는 건 아니다. 그렇지만 다시 만나서 뮤직 비즈니스와, 앞으로 할 일 등에 대해 얘기할 것이다.

IO : 90년대에 (교회 방화로)감옥에서 보낸 시간에 대해서 회상하는가?

Samoth : 참 오래 전이다. 거의 생각하지 않는 일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생각하도록 강요받는데, 사람들이 계속 그에 대해 물어보기 때문이다. 그건 전혀 상관없는 것이다. 근래의 블랙메틀 무브먼트의 대중성을 생각하면 사람들이 그에 관심을 갖는 게 놀라울 건 아니다. 그렇지만 나는 오랜 시간 씬에 있었고, 그 일은 정말 오래 전 일이다. 그에 대해 얘기할 건 많지 않고, 지금의 내 모습과도 무관한 것이다. 나는 훨씬 확고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