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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Vindsval of Blut Aus Nord



사실, Blut Aus Nord는 그 유명세에 비해서는 통상의 블랙메틀 팬들이 쉬이 다가가기 어려운 밴드라고 생각한다. "The Work Which Transforms God" 만 해도 그 호오는 상당히 엇갈리는 앨범이었다(저 제목 자체가 일반적인 메틀 앨범의 제목은 아닐 것이다). 그렇지만 이들이 소위 블랙메틀 밴드들 중, 가장 독자적인 스타일일 구축하고 있는 밴드들 중 하나라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Metal Hammer 지의 인터뷰를
Invisible Oranges에서 다시 영역한 것을 해석.

[taken from Invisible Oranges]



Metal Hammer(이하 MH) : Blut Aus Nord는 다작의 밴드였다. 특히 최근 2년간은 말이다.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디에서 영감을 얻는가? 무엇이 계속해서 창작을 하도록 하였는가?


Vindsval : 개인적으로 음악을 만들고 싶었다. 매일매일 말이다. 작곡은 취미 생활이 아니라 카타르시스와 같은 것이다. Blut Aus Nord는 내 자신의 정신적, 철학적 발전의 구체적 발현, 내 스스로의 믿음을 위한 사원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믿음이 무한하고 강력한 영감의 원천이 된다. 우리의 새 레이블인 Debemur Morti는 우리가 원하고, 필요한 작업들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런 열정 충만한 친구들과 일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새 레이블과의 계약은 밴드의 새로운 탄생과 같은 사건이었다.

MH : 음악을 만들 때 당신 자신 외 다른 이를 감안하고 만드는가? 또는, 어떤 특정 인물이나 특정 유형의 팬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를 감안하는가?

Vindsval : 전혀.

MH : Vindsval 당신만이 "The Desanctification" 앨범 크레딧에 올라 있다. 혼자 일하는 것의 장점이라면?


Vindsval : 777 트릴로지는 매우 개인적인 프로젝트였다. 즉, 다른 사람이 작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이었다. "MoRT" 앨범 때도 같다. 내 자신이자 나의 정신과 같은 작품이다.

MH : 당신의 작품들은 음악적으로 매우 다양하고, 블랙메틀 밴드로서는 확실히 정통적이지 않은 요소들을 결합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Blut Aus Nord를 블랙메틀 밴드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그렇게 알려지는 것이 중요한 것인가?

Vindsval : 그 점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블랙메틀은 느낌의 문제이지, 어떤 구체적인 리프나 사운드, 애티튜드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런 '느낌' 이 우리 음악의 정수가 된다. 이런 관점을 이해한다면, Blut Aus Nord는 블랙메틀 밴드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말할 수 없을 것이다.

MH : 일반적인 씬, 또는 대중들과의 단절이 밴드의 아이덴티티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철학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말이다.

Vindsval : 우리는 "씬" 의 일부가 되고 싶지가 않다. Blut Aus Nord는 전적으로 독자적인, 예술적인 프로젝트이다. 사운드나 스타일, 애티튜드, 음악적/시각적 접근에 대한 특정한 형태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면 모든 창조의 가능성은 파괴되게 된다. 음악 "씬" 은 한정된 공간이지만 예술은 무한한 것이다. 블랙메틀적 느낌이라는 것은, 이러한 제한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점에 진정한 전복과 저항이 있게 되는 것이다.

MH : 사람들의 Blut Aus Nord에 대한 생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비평이나, 팬들의 의견에서 나오는 찬사나 비판에 대하여 인정하는가?

Vindsvsl : 몇 년 전에는 우리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 보려고 노력했지만, 이제는 전혀 그러지 않는다. 사람들이 우리 음악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우리가 제어할 수는 없다. 그래서 사람들이 알아서 생각하도록 하고, 우리에 대한 어떤 글도 읽지 않는다. 음악은 개인적인 경험과 같다 ; 당신은 당신 자신의 위치, 당신의 과거, 당신의 정신에 근거해서 그 음악을 받아들이게 된다. 청자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는 무용하고, 꼴사납기까지 한 일이다.

MH : Blut Aus Nord는 뭔가 반이미지적(anti-image : 역주 - 밴드가 스스로의 모습을 그리 드러내지 않는다는 의미로 사용된 것임) 미학을 표방하고 있다 - 일반적인 메틀 밴드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멤버 사진 등을 찾아볼 수 없는 앨범 커버아트를 제외하고서도 말이다. 그러한 부분은 좋든 나쁘든, 사람들이 밴드를 받아들임에 있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종종 사람들이 그 밴드를 찾아 들어 볼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나는 그러한 접근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려되어야 할 것은 음악 뿐이니까. 이런 점이 밴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Vindsval : 물론 그런 식의 '이미지의 부재' 는 프로모션에는 전혀 도움이 되질 않는다. 많은 잡지들이 우리와 일하기를 거절한다. 우리가 메틀 포스터에 걸맞는 사진 같은 것들을 전혀 보내 주질 않으니까. 그렇지만 항상 우리는 우리의 작품이 유일하게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 - 우리가 록스타도 아니고, 우리 개인들이 우리의 작업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다. Blut Aus Nord는 얼굴 없는 실체와도 같은 것이다. 그에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영감과 최종적인 결과물을 연결하는 방향성,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MH : 만일 Blut Aus Nord가 메인스트림에서도 인정받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밴드라면, 당신의 반응은 어떠할까?

Vindsval : 성공했다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성공한 방법이 문제인 것이지. 많은 이들이 우리의 작품을 좋아하고 구매했다면 그건 좋은 일이 아니겠나.

MH : 많은 밴드들이 그들의 지역적/민족적/문화적 특성을 그들의 사운드와 이미지에 담아 내려고 시도한다. Blut Aus Nord를 프랑스적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기획으로서 생각하는가?

Vindsval : 전혀. Blut Aus Nord는 이 세상을 표현하려는 것이었다. 세속적이고 사소한 관심사들과는 거리가 멀다.

MH : 예전에 Blut Aus Nord는 라이브를 위한 밴드가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 그렇지만 Blut Aus Nord의 음악을 적절한 조건이라면, 라이브로 연주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건 어떻게 생각하는가?

Vindsval : 우리의 음악은 개인적인 경험과 같은 것이다.

MH : 밴드의 음악에 상응하는 시각적 표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그리고, 당신의 음악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팬들이나 외부 매체 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Vindsval : 좋은 작품이 나온다면야 문제될 것 없다. 그리고 다른 이가 우리 음악에 대한 해석을 제시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때론 아주 재미있는 것이 나오기도 하고. 우리도 가까운 시일에 그런 시도를 해 보려고 한다. 우리의 음악이 시각적 창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또 다른 이들과도 이런저런 작업들을 해 보려고 한다.

MH: 음악적으로나, 또는 다른 부분에 있어 같이 작업하고 싶은 이들이 있다면?

Vindsval : Diamanda Galás, Lisa Gerrard, Nils Petter Molvaer, Dälek이다.

MH : 당신이 좋아하는 현재 활동 중인 밴드라면? 메틀 밴드이건 아니건 상관없다.

Vindsval : The Wounded Kings, Negative Plane, Autechre, Ahab, Krallice, Abigor, Katharsis, WovenHand다.

MH : Monolithe의 앨범에서 보컬을 해 준 바 있다 - Monolithe와 다시 같이 작업을 할 계획은 있는가? The Eye의 앨범 발매 계획은 있는가?

Vindsval : Monolithe의 3집에는 게스트로 참여했을 뿐이다. 아직 발매된 것도 아니고... The Eye에 대해서는, 2012년 쯤에는 새 앨범을 내려고 한다. 또 Spektr의 드러머인 K. 와 Brumes, Vjeshitza라는 프로젝트를 작업하고 있다.

MH : 사용하는 장비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을 즐기는가?

Vindsval : 아니. 그건 중요하지 않다. 나는 예전 장비들, 기타들을 좋아한다. 내가 마음대로 손을 볼 수 있으니까. 물질적인 부분이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 부분에 돈을 쓰지도 않는다.

MH : 수학적/기술적인 부분이 당신의 음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기술이 예술을 약화시킬 수 있는가?

Vindsval : 예술을 약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예술은 창조이다. 그리고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서 더 이상의 기술이 필요하다면, 그에 문제될 것이 무엇인가? 작업하면서 기술적인 부분을 약화시켜야 하는 것이다. 수학에 대해서는, Blut Aus Nord의 몇몇 곡의 리듬 구성의 시작점이 수학이기는 하다. 이를테면 "Odinist" 앨범의 'Ellipsis' 나 "The Work Which Transforms God" 앨범의 'Inner Mental Cage' 가 그렇다. 그건 색다른 접근이고 재미있는 일이다.

MH : "The Desanctification" 앨범의 가사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겠는가?

Vindsval : 자유, 인간의 본성, 진정한 삶을 알게 되기 전에 이 남자는 신을 부정했다. "The Desanctification" 은 이러한 절대적 고독의 순간을 표현하는 것이다. 신은 죽었다. 그러나 당신은 여전히 지나간 시대의 산물이고, 당신의 생각하는 패턴의 산물이자 노예이다. 그리고 그런 것들이 새로운 형태의 끝을 모를 공포를 만들어낸다. "The Desanctification" 은 세계의 병적인 순간에 직면하는 고독한 인간의 고통인 셈이다.

MH : 밴드는 예전에는 Aleister Crowley를 연상시키는 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마술, 텔레마 철학(thelemic philosophy)과 같은 것이 밴드의 사운드, 철학, 정신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Vindsval : Aleister Crowley의 작업물들은 매우 흥미롭다. 나는 동양 철학에 매우 관심이 많다. 그리고 Crowley는 이런 주제들을 이해하는 하나의 마술 열쇠와 같다. Blut Aus Nord는 매우 오컬트한 프로젝트이다. 그리고 오컬티즘, 신비주의의 근본적인 원리는 베일 뒤에 가려진 것들에 대하여 숙고하는 것이다... 그 상징 뒤에 숨겨진 의미들 말이다. 이러한 것이 모든 신화와 종교, 믿음 등에 있어 공통되는 부분이다. Crowley는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는 많은 방법들 중 또 다른 한 가지를 제시한 것이다.

MH : "The Desanctification" 의 커버 아트에 대해서 설명해 주겠는가?

Vindsval : 아니, 위에서 말한 이유로. 커버 아트는 이해되도록 만들어진 베일과 같다. 그것은 설명될 것이 아니다.

MH : 새 앨범의 보컬 파트에는 얼마간의 작업이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전 앨범들에서 들어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있다. 맞는가? 구체적으로는 'X' 의 서두를 얘기하는 것이다.

Vindsval : 맞다. 70년대 프로그레시브 밴드들이 하던 것들을 해 보고 싶었다. Magma처럼 말이다. 그들의 보컬과 화음의 사용은 매우 색다르고 멜로딕하며, 신성하면서도.... 그 당시에는, 불온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던 것이었다.

MH : "The Desanctification" 이 "Sect(s)" 앨범과 어떻게 다른가?


Vindsval : "The Desanctification" 이 "Sect(s)" 보다 덜 공격적이고, 더 인더스트리얼하다. 이 앨범은 의식, 슬픈 의식과도 같은 것이다. "Sect(s)" 는 강력하면서도 우울한 실패에 대한 인정과 같은 앨범이었다. 파멸에 대한 비극적인 사운드와 같은 것이었다. 두 번째 장은 새로운 가능성을 다루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음악적 내용은 그 가능성의 구체화이다. 흔하지 않은 하모니와, 때로는 반복적이면서도 최면적인 색다른 곡 구조를 시도했다. 몇몇 이들은 이 앨범이 상당히 사이키델릭하고, Blut Aus Nord의 앨범으로서는 좀 괴이하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건 사실이고, 난 이런 점을 꽤 좋아한다. "The Desanctification" 은 매우 괴이한 앨범이고, 가장 중요한 점은, 이 앨범이 "Sect(s)" 의 연장선에 있다는 것이다. 트릴로지 전체는 일관되고 거대한 음악적 작품이 될 것이다.

MH : 이 트릴로지의 마지막 작품이 될 "Cosmosophy" 는 어떻게 다를 것인가?

Vindsval : "Cosmosophy" 는 트릴로지 중 가장 분위기 위주의 앨범이 될 것이다.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더 포함시킬 것이고, 그 외에도 재즈적 어프로치 같은, 새로운 요소들을 더 포함하려고 한다. 이 세 번째 장도 색다르고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