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Andy Panigada/AC Wild of Bulldozer



이탈리아의 스래쉬 '컬트' 중 하나인 Bulldozer의 인터뷰. 참고로 밴드는 2009년에 재결성 앨범인 "Unexpected Fate" 를 냈다. 그 재결성 이전의 인터뷰.
보기 드물 정도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는 대답을 많이 하는 밴드인데, 활동을 실질적으로 접어서 기억이 안 나는 건지 그냥 말하기 귀찮은 건지는 잘 모르겠다. 솔직히 음악은 좋아하긴 하지만, 똑똑하거나 친절한 친구일 거라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는다.


[taken from Voice from the Darkside]


Voice from the Darkside(이하 VFTD) : 인터뷰 응해 줘서 고맙다. 요새 어떻게 지내는가?

Andy : 괜찮은 편이다. 일도 빡세게 하고 있고. 매일 엄청 열심히 연주한다. 좋은 일이다.
AC : 나도 열심히 하고 있다. 곧 다시 같이 연주할 것이다. 우리가 80년대보다 더 잘할 수 있다면 재결성도 가능하다. 쉽진 않겠지만, 해 봐야지.

VFTD : 마지막으로 Bulldozer의 인터뷰를 언제 했는지 기억하는가?

Andy : "Regenerated" 가 발매된 다음에 몇 번 했다.
AC : 많이 했었는데... 마지막은 한 달 전쯤에 독일 팬진하고 한 인터뷰다.

VFTD : 인터뷰 벌써 지루하냐? (역주 : 그래 보였던 듯)

AC : 간혹 똑같은 질문들을 계속 받는다. "Regenerated" 박스셋에 들어 있던 인터뷰를 읽고 똑같은 질문을 말만 바꿔서 하는 것 같기도 하다. 물론 똑같은 질문에 여러 번 답하는 건 지겹다. 그렇지만 운 좋게 새로운 질문을 받을 때도 있다. 그런 건 좋다.

VFTD : Bulldozer 얘기를 해 볼까 하는데, 괜찮은가?

Andy : 연주를 더 했으면 싶지만 괜찮다. 하자.

VFTD :
좋다. 밴드의 역사 얘기부터 하자. 밴드는 당신과 베이시스트였던 Dario Carria가 결성했다. 어떻게 만나게 되었던 건가?

Andy : 27-28살 때였는데... 기억이 잘 안 난다.

VFTD : 그 전에 서로를 이미 알고 있었는가?

Andy : 아니었던 것 같다. 밀라노 어딘가에서 만났던 것 같은데, 정확하겐 기억이 나질 않는다.

VFTD : 그 때 몇 살이었나?

Andy : 아마 17살이었을걸.

VFTD : Bulldozer가 당신의 첫 밴드였는가, 아니면 다른 밴드에서 벌써 연주한 적이 있었나?

Andy : 재미로 몇몇 밴드들에서 연주한 적이 있었지만 진지하게 한 건 아니었다. 혼자서 계속 진지하게 연주를 계속 해 오긴 했지만.

VFTD : 어떻게 메틀 밴드를 결성하게 된 건가?

Andy : 재미삼아서. 그런데 그 당시에 내가 좋아하던 걸 같이 좋아하는 친구가 많지가 않았다. 다들 Iron Maiden이나 Whitesnake를 좋아했지, Motorhead를 좋아하는 친구는 별로 없었다.

VFTD : 뮤지션이 되는 데 영향을 줬던 건 무엇인가?

Andy : 워낙에 많다.

VFTD : Venom과 Motorhead가 아마 가장 큰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Andy :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Ritchie Blackmore나 Randy Rhoads같은 기타리스트도 좋아했다. 물론 초기 Motorhead의 완전 팬이기는 했지만.

VFTD : 스래쉬메틀 씬에서 활동하면서 불경스러운 이미지와 불경스러운 곡들로 활동했는데, Venom의 영향 때문인가?

Andy : 그렇게 불경스러운 음악을 이미 Death SS가 70년대 말에 이탈리아에서 연주하고 있었다. 물론 Venom이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이들 중 하나이긴 하지만, 가사 면에서 얘기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이나 생각들을 다룬 것이다.

VFTD : 그 당시에는 새로운 시도가 아니었는가?

AC : 우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걸 쓰고 연주했다. 영향을 받은 부분도 있지만 우리의 독창적인 것도 있었다.

VFTD : 그런 걸 진지하게 했는가, 일종의 농담처럼 했던 것인가?

AC : 엄청 진지하게.

VFTD : 사람들을 자극하고 싶었는가?

AC : 뭐 재미삼아 그들을 자극하려 했던 건 아니고, 그들을 생각하게 하고 싶었다.
Andy : 몇몇 이들은 이해하지 못할 거다. 머리를 쓰질 않으니까.

VFTD : 언제 Eminio Galli가 드러머로 합류한 것인가?

Andy : 아마 밴드가 시작할 때부터 함께 했던 것 같다.

VFTD : 그의 음악적 영향이라면?

Andy : 그와 Dario는 Tank를 좋아했다.

VFTD : 이탈리아에서 그보다 더 메틀 밴드에 걸맞는 멤버를 찾는 건 어려웠을까?

Andy : 완전 어려웠을 거다.

VFTD : 내가 아는 바에 따르면 당신들은 밀라노 출신인데, 그 당시 밀라노 메틀 씬, 이탈리아 전역의 메틀 씬은 어땠나?

Andy : Vanadium이 밀라노에서 인기 있는 밴드였는데, 그 친구들은 하드 록을 연주했다. Bulldozer와는 많이 틀렸지.

VFTD : Bulldozer가 첫 번째 이탈리아 메틀 밴드인가, 아니면 당신들은 Death SS의 후예인가?

AC : 우리는 Death SS와도 매우 다르지만, 그들의 작품을 매우 존중한다. 그들의 친구이기도 하다.
Andy : 90년대 초에는 같이 연주도 했었다.

VFTD : 그 당시 이탈리아에는 어떤 메틀 클럽이 있었나?

Andy, AC : 잘 기억 안 난다. Punto Rosso가 있긴 했는데, 망했거든.

VFTD : 언더그라운드에 주목할 만한 이들은 없었는가?

Andy : 재미있는 친구들이 있긴 했는데, 많진 않았다.

VFTD : 리허설은 얼마나 자주 하는가?

Andy, AC : 일주일에 네댓 번씩. 1984년부터 계속해 왔다. 한 번에 한 시간 반 정도.

VFTD : Venom이나 Motorhead같은 밴드들의 커버 밴드로 시작했나, 아니면 처음부터 자작곡으로 활동했나?

Andy : 둘 다 했다. 아쉽게도 1983년 전에는 음반을 낼 생각을 하기가 어려웠었다.

VFTD : 1981년에 병역 의무 때문에 해체해야 했는데, 빠질 방법은 없었는가?

Andy : 없었다.

VFTD : 얼마나 걸렸나?

Andy : 겁나 길었던 1년.

VFTD : 그 동안은 연습도 못하고 곡도 못 썼다는 얘기였겠네.

Andy : 딴 걸 할 수가 없었다.
AC : 하다 걸리면 인생이 피곤해질 거거든.

VFTD : 1983년에 같은 라인업으로 재결성했다고 알고 있는데, 맞는가?

Andy : 아니. 나는 자주반으로 7인치 싱글을 만들 때 요청을 받았다. AC와 작곡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었기 때문에 그를 만나러 왔었다. 곧 함께 밴드를 시작했다.

VFTD :
1983년 첫 공연에서 당신들은 오직 Motorhead 커버만 연주했다. 그 때 무슨 곡을 연주했나?

Andy : 아니다. Dario와 Erminio를 만나기 전에, 나와 AC, Rob K가 공연에서 연주했던 건 'Ace of Spades' 와 'Live Like an Angel' 하고, Venom의 'Countess Bathory' 였다. 그게 Bulldozer의 최종적인 라인업이었지.

VFTD : 1983년에 Mercyful Fate가 "Melissa" 를 내고 이탈리아 투어를 돌았다. 라이브 봤나?

Andy : 물론이지!
AC : King하고 Michael Denner와 얘기도 많이 했다. 공연 끝내줬다.

VFTD : Mercyful Fate가 영향을 주었는가?
AC : 당연히!

VFTD : 그 이전에 데모나 리허설 테입 등을 녹음했었는가, 아니면 "Fallen Angel" 싱글이 첫 녹음이었는가?

Andy : 바로 스튜디오로 들어갔었다. 무엇을 할 지 잘 알고 있었으니까. 다른 멤버들과 데모 테입을 만들기도 했다.

VFTD : 'Fallen Angel' 과 'Another Beer(Is What I Need)' 가 Bulldozer의 첫 곡인가?

Andy : 그렇다.

VFTD : "Fallen Angel" 이 당신의 첫 스튜디오 작업물인가?

Andy : 제대로 된 스튜디오에서 작업한 건 그 때가 처음이긴 했다.

VFTD : 원래 데모였는가, 처음부터 싱글로 낼 생각이었는가?

Andy : 7인치 싱글로 내려고 했다. Dario의 생각이었다.

VFTD : 왜 1500장 한정으로 냈는가?

Andy : 우리는 레이블이 없었다. 자주반이었다. 우리가 직접 가게나 잡지사에 갖다 줘야 했다.

VFTD : 금방 팔렸나?

Andy : 기억은 잘 안 나는데 다 팔리기는 했다.

VFTD : Possessed도 그 때 'Fallen Angel' 이란 곡을 냈었는데, 알고 있는가?

AC : 아니.

VFTD : Possessed보다 먼저 그 곡을 썼나?

AC : 곡을 쓰고 1983년에 SIAE(역주 : 저작권협회)에 등록했다. 그 때 그 친구들이 곡을 썼었는지는 모르겠다.

VFTD : 레이블을 알아보지는 않았었나?

Andy : 물론 알아봤지.

VFTD : 베이시스트 겸 보컬이었던 Alberto Contini(aka AC Wild)는 이 싱글 전에 합류했나, 아니면 이후에 합류했나?

Andy : 나와 AC는 그 전부터 함께 작업을 해 왔다. Rob K와도 그 이전에 같이 공연을 했었다.

VFTD : AC는 언제부터 음악을 했나?

AC : 오래 됐다. 7살부터 11살 때까지 피아노를 배웠다. 70년대에는 ELP의 팬이었고, 1980년 즈음에는 AC/DC와 Motorhead의 팬이었다.

VFTD : 다른 뮤지션들도 오디션을 했었나, 아니면 그를 바로 선택했던 건가?

Andy : 오디션은 안 했다.

VFTD : AC는 이름을 줄인 건가, 아니면 AC밀란의 광팬이라 붙인 건가?

AC : 이름이다. 이탈리아에서 AC밀란은 그냥 'Milan' 이라고 부른다. 인터밀란은 'Inter' 라고만 부르고.

VFTD : 왜 Dario Carrio가 밴드를 떠났는가?

Andy : Dario와 Erminio는 부모님이 연주를 허락지 않아서 밴드를 그만뒀다. 부모님이 싱글 앨범의 슬리브를 보고 그 친구들이 문신을 한 걸 발견했는데, 그 때 16-17살밖에 안 돼서 법적으로 부모님 동의 없이는 문신을 할 수가 없었거든. 18살이 되기까진.

VFTD : 그는 밴드를 떠난 뒤에 Neurodeliri를 결성했다. 맞나?

Andy : 그 둘이 같이 만들었다.

VFTD : "The Day Of Wrath" 를 녹음하기 위해 스튜디오로 들어가기 전에 다시 멤버 변경이 있었다. Don Andras가 드럼을 맡았는데, Eminio에게 무슨 일이라도 있었던 건가?

Andy : 아니다. Don은 Dario와 Eminio가 떠난 다음에 들어왔다. 싱글이 나온 다음에.

VFTD : Don은 그 전에 어떤 음악 활동을 했었나?

Andy : 기억 안 나는데.
AC : 그가 Ian Paice를 좋아했던 것만 기억난다.

VFTD : 내가 아는 바로는 그는 꽤 힘든 시절을 보냈었는데, 맞나?

AC : 감옥에 갔었다. 나폴리에서 강도짓을 했었거든.

VFTD : Eminio가 Neurodeliri에 가입했는데, 맞나?

Andy : Dario랑 걔가 같이 만든 거라니까.

VFTD : 당신들의 첫 공연은 1984년에 있었다. 자작곡을 처음으로 연주한 공연이기도 한데, 기억 나는가?

Andy : 별로 기억 안 난다.
AC : 사운드에 문제가 있었던 건 기억난다. 우리 공연은 엑소시즘으로 시작했다. 공연장은 무덤가의 촛불들로 가득했다.

VFTD : 어떻게 Roadrunner와 접촉하게 되었는가?

AC : 내가 싱글을 보냈었다. Kerrang에도 리뷰해 달라고 보내고.

VFTD : 다른 레이블들의 관심은 없었나?

AC : 기억 안 난다.

VFTD : 그 레이블과 계약한 최초의 밴드들 중 하나가 아니었나?

AC : 아마 그럴 거다. 그런데 잘 기억은 안 난다. 그 때는 Slayer도 Roadrunner를 통해 유럽에서 앨범을 냈다.

VFTD : 몇 장의 앨범을 내기로 계약했었나?

AC : 한 장이었는데 네 장은 옵션으로 붙어 있었다. 다 합하면 다섯 장이긴 하다. 그런데 레이블측이 꼴리는 대로 해지할 수 있었지.

VFTD : 좋은 계약을 재시했는가?

AC : 세계적으로 알려질 기회였다. 돈을 벌지는 못했지만. (역주 : 꿈도 야무져라...)

VFTD : 데뷔작인 "The Day of Wrath" 의 녹음을 위해 밀라노의 Psycho Studio에서 작업을 했었는데, 어땠는가?

Andy : 맞다. 작업은 좀 이상했다. 우리가 작업을 끝낸 다음에 스튜디오 주인이 성직자를 불러서 살풀이를 하더라고.

VFTD : 녹음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는가?

AC : 전혀. 좋은 곳이기는 했지만.

VFTD : 누가 작곡과 작사를 맡았나?

AC : 작사는 내가 하고, Andy가 작곡을 했다.

VFTD : 곡들은 어떻게 쓰여졌는가?

Andy : 보통은 내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 같이 의견을 모아서 어떻게 곡을 만들지를 결정했다.

VFTD : 지금에 와서 그 앨범에서 바꾸고 싶은 게 있다면?

Andy : 왜 바꿔?
AC : 아니, 만족스러운 앨범이다.

VFTD : 22년 뒤 현재 그 앨범을 어떻게 보는가?

Andy : 여전히 멋진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VFTD : 음악적으로 이 앨범은 Venom이나 Motorhead와 유사한 데가 있었는데, 'Welcome Death' 같은 곡은 Mercyful Fate의 영향도 엿보인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ndy : 많은 밴드의 영향과, 많은 우리의 독창적인 부분이 있다. King Diamond에게 프로듀스를 부탁했었는데, 너무 펑크적이라고 거절당했다. (Roadrunner가 그에게 프로듀스를 제안했었다)

VFTD : 왜 싱글 말고도 그 앨범에 'Fallen Angel' 을 넣었는가?

Andy : 왜냐면 그 7인치 싱글을 구할 수 있을 사람은 얼마 안 될 거니까.

VFTD : 그 싱글에는 세 곡이 더 있는데 그 곡들은 앨범에 왜 안 실렸는가?

Andy : 기억 안 난다.

VFTD : 앨범 프로듀서는 Tank의 베이스 겸 보컬리스트였던 Algy Ward였다. 어떻게 연락이 닿았는가?

Andy : Roadrunner가 추천했다. 그런데 우리가 King Diamond를 원해서 Roadrunner측에 부탁한 거였다. 너무 펑크적이라고 퇴짜맞았지만.

VFTD : Tank의 멤버들과는 친했나?

Andy : 만나본 적도 없었다.

VFTD : 그들의 앨범을 좋아하는가?

Andy : Fast Eddy Clark의 프로듀스를 좋아했다.

VFTD : "The Day Of Wrath" 앨범의 투어는 어땠는가?

Andy : 기억 안 난다.

VFTD : 앨범은 이탈리아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Kerrang! 이나 Metal Hammer지 등의 평가는 좋지 않았다. 왜 그들이 앨범을 안 좋아했을까?

Andy : 뭐, 그래도 우리는 영국과 독일에도 팬들이 많았다.
AC : 우리는 그 두 잡지에서 0점을 맞은 세계 최초의 밴드였다. 자랑스럽다.

VFTD : 그들이 생각하기에는 음악이 너무 단순했을까?

AC : 그게 그 친구들의 문제다. 어쨌든 "The Day Of Wrath" 은 잘 팔렸고, 그래서 우리는 두 번째 앨범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런 잡지들 반응은 별로 안 중요하고, 팬들의 반응이 정말 중요한 거다. 게다가 우리는 (잘 팔리긴 했지만)0점을 맞은 유일한 밴드였다. 그게 벌써 Bulldozer가 특별한 밴드였음을 뜻하는 거다. 다른 흔해빠진 밴드 중 하나가 아니라.

VFTD : 그 얘기는, 미디어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못했다는 것인가?

AC : 뭐, 그쪽에 엄청 안 좋게 나가는 게, 보통의 반응이 나오는 것보단 훨씬 낫다.

VFTD : 앨범은 미국, 캐나다, 일본에 라이센스되었고, 거기서 당신들은 컬트가 되었는데, 해외 투어를 갈 기회는 없었나?

AC : 내 병역 기피 때문에 84년부터 87년까지는 여권이 나오질 않았거든.

VFTD : 그렇다면 Bulldozer가 영국이나 독일 밴드였다면 더욱 유명하거나 인기 있는 밴드가 될 수도 있었겠다.

Andy : 나는 이탈리아 밴드 Bulldozer의 기타리스트인 게 자랑스럽다. 해외 각지의 팬들에게 멋진 반응을 얻었고, 그것도 매우 기쁘다.
AC : 맞다.

VFTD : Kerrang! 이나 Metal Hammer에서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지 않았겠나.

Andy : 뭐 어때.

VFTD : 이탈리아와 영국에 팬 클럽이 있다. 이 팬 클럽들은 어떤가?

Andy : 맞다. 우리는 영국에도 팬 클럽이 있다. 그 Kerrang의 나라에 말이지.

VFTD : "The Day Of Wrath" 의 백 커버에 보면, Don Andras가 Bulldozer 티셔츠를 입고 있다. 그거 말고 다른 물건의 머천다이즈는 없었나?

Andy : 미안, 기억 안 난다.
AC : 그 옷을 입고 엑소시즘을 했던 건 기억 나는데.

VFTD :
내가 알기론, 밴드 말고도 직업을 가진 걸로 알고 있는데 무슨 일을 하는가?

Andy : 사무직이다.
AC : 나도 그렇다. Don은 폐차장에서 일한다.

VFTD : 1986년에 두 번째 앨범 "The Final Seperation" 의 녹음을 위해 Bips 스튜디오로 들어갔다. 신곡들을 녹음할 준비는 되어 있었는가?

Andy : 물론이다. 사운드가 구리게 나와서 그렇지.

VFTD : Bips가 Psycho보다 좋은 스튜디오가 아니었나?

AC : 아니었다. 싸서 여러 번 작업할 순 있었는데, 믹서가 아주 구렸거든.

VFTD : 레코딩 세션은 어땠나?

Andy : 괜찮았다.
AC : 역시 믹싱이 문제였다.

VFTD : 첫 앨범보다 작사나 작곡의 면에서는 발전했다고 보는가?

Andy : 아마도. 그렇지만 우리 특유의 야성적인 면은 잃어버렸다.
AC : 사운드가 약해빠져서 결과물은 좋진 않았다. 우리 아이디어는 좋았지만.

VFTD : 'The Death Of Gods' 가 앨범에서 가장 긴 곡이다. 에픽 메틀의 일종인데, 어디서 영감을 받았는가?

Andy : 기억 안 난다. (역주 : 아 이런 게 왜 기억이 안 나냐 이놈아) 곡의 컨셉트는 매우 재미있지만, 프로듀싱 작업이 모든 걸 망쳐버렸다. 좋은 결과물이 안 나왔다.

VFTD : 아마 종교, 교회에 반하는 내용이 아니었던가?

AC : 그런 곡을 많이 썼고, 그런 곡들은 나의 개인적인 경험의 소산이었다. 나의 가사들은 다른 밴드들의 가사와 틀렸다. 책이나 영화에서 나오는 건 없었다.

VFTD : 'Sex Symbols’s Bullshit' 이 당대의 글램/헤어 메틀 밴드들을 다루고 있는 건 맞는가?

AC : 맞다.

VFTD : 'Don Andras' 는 무슨 곡인가?

AC : 재미있으면서 진지한 곡이다. 그건 나폴리의 게토에서 자라나던 Don Andras의 유년기 얘기다. 매일매일 많은 범죄들이 일어나던 곳이었다.

VFTD : 일종의 농담 같은 곡이었나?

AC : 그렇기도, 아니기도 하다.

VFTD : "The Final Seperation" 은 1986년에 나왔고, 내 생각에 1986년은 메틀의 역사에서 최고의 해였다. Slayer의 "Reign In Blood", Dark Angel의 "Darkness Descends", Metallica의 "Master of Puppets", Destruction의 "Eternal Devastation", Kreator의 "Pleaure to Kill", Possessed의 "Beyond the Gates" 같은 멋진 앨범들이 쏟아져 나왔다. 동의하는가?

Andy : "Reign In Blood" 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앨범이다.
AC : 나도.

VFTD : 1986년 하면 어떤 앨범들이 떠오르는가?

Andy : 난 지금 Slayer와 위에 나온 다른 밴드들 간의 차이가 매우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에서 말이다.

VFTD : 말하자면 80년대 중반에 스래쉬메틀이 그 정점에 있었는가?

AC : Slayer를 두고 말한다면 그렇다. 그리고 다른 위에 나온 밴드들도 다 좋아한다. 그렇지만 나는 80년대 초반의 Venom이나 Motorhead를 더 좋아한다.

VFTD : 이유라면?

Andy : 누가 알겠나? Rick Rubin("Reign In Blood" 의 프로듀서)이 천재라는 사실 말고 말이다.

VFTD : Necrodeath와 Schizo가 당대에 활동했다. Necrodeath는 Bulldozer 외에 가장 잘 알려진 이탈리아 밴드일 것이다. 그들은 제노바 출신이긴 하지만, 그들과 친한가?

AC : 물론. 나는 Peso와 친구다.

VFTD : 그들의 앨범을 좋아하는가?

Andy :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VFTD : 앨범은 셀프 프로듀스로 만들어졌는데, 전작에서 Algy Ward의 작업에 만족하지 못한 것인가?

AC : 더 잘 해 보려고 했던 것 뿐인데, 잘 안 됐을 뿐이다.

VFTD : Randy Burns 같은 유명 프로듀서와 함께 작업해 볼 생각은 없었는가?

Andy : 그런 일은 없을 거니까. (역주 : 살짝 슬프다)

VFTD : 앨범 커버를 보자면 데뷔작의 커버와 비슷한데, 그 커버의 연장선인 셈인가?

AC : Roadrunner가 고른 커버다. 우리가 준비했던 커버가 아니다. 난 그거 엄청 싫어한다.

VFTD : "The Final Separation" 는 Roadrunner에서 나온 마지막 앨범인데, 그들과 트러블이 있었는가? 내가 알기론 그들이 페이를 지급하지 않았다는데, 맞는가?

AC : 앨범도 별로였고 판매고도 별로였다. "The Day Of Wrath" 를 미국과 일본에서 라이센스한 친구들이 두 번째 앨범에는 관심이 없더라. Roadrunner가 실망해서 계약을 파기했다. 약속한 돈은 받았지만 그걸로 부자가 되긴 택도 없었다.

VFTD : 언제 Don Andras가 밴드를 떠났는가?

Andy : "Final Separation" 이 나오자마자.

VFTD : 그는 왜 떠났는가?

Andy : 결혼했거든.

VFTD : 그의 자리는 Rob "Klister" Cabrini가 채웠는데, 그는 이전에 어떤 활동을 했나?

Andy : 첫 싱글이 나오기 전에 우리와 함께 연주했었다.

VFTD : 새 드러머로서 최고의 멤버였는가?

Andy :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었다.

VFTD : 밴드는 이후 4곡이 실린 EP를 내고 해체했는데, 그건 음악계를 충분히 경험해 보았다는 뜻인가?

Andy : 맞다. 그와 비슷한 거다. "Final Separation" 의 반응이 안 좋았던 것도 있고.

VFTD : 뭐 열정 같은 게 사그라들었던 건 아닌가?

Andy : 그랬을지도 모르겠다.

VFTD :
Roadrunner를 떠난 후 Discomagic과 계약을 했는데, 그들이 밴드를 계속하도록 제안한 게 맞는가?

Andy : 맞다.

VFTD : 다른 레이블에서 온 제안은 없었는가?

Andy : 기억 안 난다.

VFTD : 그 때 AC는 병역 의무 수행 중이었고, 덕분에 밴드에는 약간의 혼란이 있었다. 이 시기는 어땠는가?

AC : 덕분에 84년부터 87년까지 여권을 못 받았지.

VFTD : "IX : Circle Of Hell" 은 1987에 나온 세 번째 앨범이고, 밴드의 가사는 사타닉한 레퍼런스를 제거하고 포르노에 가까운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Rob Cabrini가 포르노 팬이어서 그런가?

AC : 아니다. 나는 사타닉한 곡들을 썼던 게 아니라, 종교나 사악한 영혼들, 악마들에 대한 컨셉트를 다루었던 것이다. 모든 것이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왔던 것이다. 사탄을 찬양하거나 사타니즘을 고무하는 것 따위는 쓴 적이 없다. 진정한 악의 힘은 몇몇 종교적인 사람들에게 매여 있는 것이다. 적그리스도는 종교적일 것이고, 그런 태도로 행동할 것이다. 물론 사타니즘도 악의 세계에 속해 있지만, 그 힘은 훨씬 약하다. "IX" 의 커버는 지옥의 가장 깊은 심연을 다루고 있다. 가장 강력한 악마가 사는 그 곳 말이다. 그들의 목표는 세상을 파괴하는 것이다. 내 얼굴을 그린 것은 지구를 파괴하기를 꿈꾸는 인간을 상징하는 것이다. 폭발에는 세 가지 상징이 있다. 세계 무역 센터와 같은 고층 건물, 자유의 여신상, 바티칸. 이제 내 얼굴 대신 그 자리에 빈 라덴의 얼굴을 집어넣어 봐라. 세 가지 상징 중 하나는 이미 파괴되었다. 게다가 그는 매우 종교적인 사람이다... 그는 적그리스도는 아니다. 그의 운동은 점차 강력해지고 있고, 그들의 광신도들은 전혀 두려움이 없다. 덕분에 그들을 멈추게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IX" 의 커버와 곡들은 매우 중요한 예언인 셈이다.

VFTD : 그 때 이탈리아의 포르노 산업이 최절정에 있는 건 맞지 않나?

Andy : 맞다. Ilona가 가장 인기가 많았지.

VFTD : 'Ilona The Very Best' 는 헝가리 태생의 포르노 스타 Ilona Staller에 대한 것인데, 그녀에 대한 곡을 쓰기로 한 거, 누구 아이디어인가?

AC : 매우 유명해진 여성에 대한 곡을 쓰려고 했다... 또 다른 예언과 같은 것이다. 그녀는 100% 헝가리인이고, 여전히 유명하다. 아마 가장 유명한 포르노 스타일 것이다. 몇 달 뒤에 그녀는 선거에서 당선되었다.

VFTD : 'Rob Klister' 가 Don Andras의 역할을 계속 해 나간 것인가?

Andy : Rob은 Rob이다. 그는 Don과 다르다.

VFTD : AC가 이 앨범에서 키보드를 쓰기 시작한 건 무엇 때문인가?

Andy : 앨범에 새로운 요소를 집어 넣어 보려고 했다.

VFTD : 당시로서는 스래쉬 레코드에서 키보드 연주를 듣는 건 흔한 일이 아니었다.

Andy : 우리가 그런 짓을 한 첫 밴드일 거다.

VFTD : 앨범에서 키보드의 역할은 얼마나 큰 것이었나?

Andy : 그리 크진 않았다. 중요하긴 했지만.

VFTD : 누구의 아이디어였나?

Andy : 우리가 같이 생각했던 거다.

VFTD : 지루하고 단조로운 스래쉬 앨범이 아닌, 앨범에 색깔을 부여하려고 했던 것인가?

Andy : 아니, 그냥 새로우면서 괜찮은 걸 해 보고 싶었던 것 뿐이다.

VFTD : 1년 뒤인 1988년에 Dario Carria가 자살했다.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

Andy : 그가 죽기 전에 이런 곡을 썼다. "It’s Not Possible To Go On Like This"

VFTD : 그의 죽음에 충격을 받진 않았나?

AC : 슬픈 일이었지만, 그의 선택을 존중한다.

VFTD : 당신의 생각에, 어떻게 하면 그를 구할 수 있었을까?

AC : 'Willfull Death' 에서 쓴 바 있다. 할 수 있는 건 없다. 다만 그 선택을 존중할 뿐이다.

VFTD : "Neurodeliri" 는 그에게 바친 곡이 맞는가?

Andy : 그와, 그의 밴드에게 바친 곡이다.
AC : 그 밴드를 다른 유명 밴드들보다도 더 좋아했다. 다른 밴드들은 명성과 영광을 위해 연주를 했고, 성공을 위해 곡을 썼다. Neurodeliri는 그들이 좋아하는 곡을 연주했지, 성공을 좇지 않았다. 그들은 음악을 다른 무엇보다도 좋아한 친구들이었다.

VFTD : 이 앨범은 밴드의 가장 짧은 앨범이다. 곡 길이들도 그렇고... 가사의 면에서는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 'We Are Italian', 'Ilona Has Been Elected' 나 'Willful Death / 'You’ll Be Recalled'. 어떻게 생각하는가?

AC : 실제 경험들, 개인적인 생각들이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물론 새로운 경험들과 사건들도 들어가 있다.

VFTD : 말하자면 음악적으로 정점이었다는 것인가? 즉, 첫 앨범보다 계속 발전해서, 예전보다 훨씬 나은 뮤지션이 되었다는 것인가? 첫 세 장의 앨범 커버들에서는 AC가 나오지만 "Neurodeliri" 에서는 안 나오는데, 사진이 아닌 그림 커버를 쓴 건 무엇 때문인가?

AC : "IX" 도 그림 커버였다. 이번에는 Bulldozer를 결성한 친구를 넣은 것이다. 그는 그럴 자격이 있다. 예술과 기술에 있어서의 여러 스타일들과 트렌드들을 상징하는 일련의 건축들 사이에서 나타나 울부짖고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다. 그의 진정한 느낌은 예술, 특히 음악에서 칭송되는 많은 스타일들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다.

VFTD : 음악과 잘 어울린다고 보는가?

Andy : 내가 보기에는 그렇다.

VFTD : 프로듀서는 J. K. Birdsells라는 가상의 인물이었다. 그렇지만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맞는가?

AC : 맞다. 나는 메틀 씬이 종교 운동처럼 편견으로 가득 차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 "IX" 는 검열을 당했고, "Neurodeliri" 는 괜찮았다. 프로듀서가 이탈리아인이 아니었으니까.

VFTD : 마지막 앨범은 "Alive… In Poland" 였다. 앨범은 1989년 11월 17일 5,000명 앞에서 행해진 Zabrze의 Sport Hall에서의 공연을 담은 것이다. 그 공연을 어떻게 기억하는가?

Andy : 멋진 경험이었다. 여행도 그렇고. 동유럽의 사회주의 정부가 끝장나기 전의 이야기이다.

VFTD : 셋리스트 얘기를 하자면, 처음 두 앨범의 수록곡은 왜 싣지 않은 것인가?

Andy : 했다. CD 버전에만 있는 거다. Roadrunner가 "The Final Separation" 앨범의 수록곡 3곡에 클레임을 걸었다.

VFTD : "Alive… In Poland" 말고도 "Greetings From Poland" 라는 부틀렉이 있다. "IX" 앨범의 스튜디오 트랙 몇 곡이 보너스로 들어 있는데, 알고 있는가?

AC : 모른다.

VFTD : 1990년 12월 1일에 마지막 공연을 했다. 어땠는가?

Andy : 멋진 공연이었다. 그 공연의 비디오도 있다.

VFTD : 공연 이후 밴드는 해체했는데, 피할 수 없는 일이었는가?

Andy : 그런 건 아니지만, 좋은 결과를 내고 있을 때 그만 두기로 했다. 매너리즘에 빠지고 싶진 않았다.

VFTD : 밴드 해체 후에는 무슨 활동을 했는가?

Andy : 나는 Death SS와 활동을 했다.

VFTD : 해체 후 멤버들의 활동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 주겠는가?

Andy : 나는 내 일을 계속 해 나갔다."I continued my job."
AC : 주로 일본에서 음악 관련 출판 일을 했다.

VFTD : 밴드는 우호적으로 서로 헤어진 것인가?

Andy : 그렇다.

VFTD : 서로 연락하고 지내는가?

Andy : 그렇다.

VFTD : 해체된 후에 나온 약간 괴상한 EP인 "Dance Got Sick" 에는 보컬로 Dr. D.O.P.E.가 참여했다. 1992년에 Bulld Records에서 나왔고… 이건 무슨 앨범인가?

Andy : 실험이었다. 아주 재밌는 실험. 일본 테크노 씬의 영향을 받았다.

VFTD : 공식 앨범인가, 부틀렉인가?

Andy : Bulldozer의 공식적인 실험적 앨범이다.

VFTD : 밴드 해체 이후에 메틀 씬에서 벌어진 일들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가?

Andy : 조금. 많이는 모른다.

VFTD : 현재의 이탈리아 스래쉬메틀 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Andy : 여전히 좋은 뮤지션들과 좋은 밴드들이 있다. 나는 열정을 갖고 연주하는 밴드를 좋아한다.

VFTD : Vexed나 Hatework같은 밴드를 알고 있는가? AC Wild과 관련했던 Dave Lombardo의 클래식 비발디 앨범인 "The Meeting" 을 들어 봤는가?

Andy : 물론이다. 그것도 새로운 실험이다. Dave도 그거 엄청 좋아하더라. Metallica도 언젠가 인터뷰에서 언급한 걸 본 적이 있다.

VFTD : Bulldozer는 2000년에 일본의 Sabbat와 프랑스의 Imperial이 낸 스플릿 트리뷰트 EP에 등장했다. 또 다른 일본 밴드인 Hellchild는 그들의 Converge와의 스플릿 앨범인 "Deeper The Wound" 에 'Insurrection Of The Living Damned' 의 커버를 담았고, 영국 블랙메틀 밴드인 The Meads of Asphodel은 "The Excommunication Of Christ" 에서 'Neurodeliri' 를 커버했다. 이 곡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ndy : 그 외에도 많다. 이를테면 일본의 Abigail이 많은 우리의 커버곡을 연주한다. 정말 좋아한다. 그건 우리가 다른 뮤지션들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했다는 얘기니까.

VFTD : 내 생각에 당신들은 현재의 씬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동의하는가?

Andy : 아마 20년 전보다 지금 우리의 인기가 더 많을 것이다. 좀 괴이한 일이기는 하지만 80년대에 대부분의 팬들이 이해하지 못했던 걸 젊은 팬들이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니 좋다.

VFTD : Bulldozer의 혼이 아직까지도 여전히 살아 있다고 생각하는가?

Andy : 90년대 초에 현재와 같은 상황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VFTD : 당신의 생각에 사람들의 마음 속에 Bulldozer라는 이름이 크게 남아 있는가?

Andy : 중요한 사실은 몇몇 사람들이 여전히 Bulldozer를 좋아한다는 거다. 큰 밴드가 되는 건 관심이 없지만, 누군가 좋아하는 밴드가 되기를 바란다.

VFTD : "The Years Of Wrath 1983/1990" 박스셋이 1999년에, "Regenerated In The Grave" 박스셋이 2006년에 나왔다. 서로의 차이점이나 유사점이 있는가?

Andy : "Regenerated" 는 매우 프로페셔널하고, 사운드 퀄리티도 우리가 했던 그대로다. "The Years Of Wrath" 의 마스터링은 별로다.

VFTD : 미발표곡이 있는가?

Andy : "Regenerated" 에 있다.

VFTD : AC Wild는 2007년 Schizo의 "Cicaritz Black" 앨범에 게스트로 참여했다. 그가 여전히 메틀 씬과 연계를 갖고 있다는 것인가?

AC : 맞다. 친구들도 있고.

VFTD : 1999년에 Necrodeath가 재결성을 했고, 금년에 다시 새 앨범이 나왔다. 그들의 커리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Andy : 우리는 항상 그들을 존중한다.

VFTD :
그들의 라인업에서 이제 오리지널 멤버는 Peso뿐이기는 하지만,... Bulldozer의 재결성은 생각해 보지 않았는가?

Andy : 해 봤다. 작년이라면 불가능하다고 했겠지만, 이제 해 보려고 한다.

VFTD : 10-12년 간의 공백기를 거친 후 밴드를 재결성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보는가? 이를테면 Heathen, Death Angel, Nuclear Assault, Necrodeath처럼 말이다.

Andy : 새로이 할 게 있다면 괜찮다. 안 될건 또 뭔가?

VFTD : 1980년 이래 씬에 몸담아 왔는데, 스래쉬/블랙/데스메틀 씬의 발전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Andy : 많은 밴드들, 많은 아이디어들, 많은 뮤지션들이 있고, 그들 중 몇몇은 죽여준다. 모든 것이 발전하거나 도태된다.

VFTD : 영광의 80년대에 비교해서 얼마나 바뀌었는가?

Andy :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밴드는 Slayer다. 그들의 공연은 여전히 최고다.

VFTD : 당신의 올타임 메틀 앨범 10선이라면?

Andy : 제일 좋아하는 앨범은 이미 말했다. 그 앨범만 말해 두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