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senal of the Left/Translations

Death in June - A Nazi Band?

물론, Neofolk 씬의 정치적 색깔은 항상 문제되는 바이다. 단지 'europa' 에 대한 찬미일 뿐인가? 아니면 국가사회주의적인 것인가? 그리고 그 중에서도 Death in June에 대해서는 논쟁이 끊이지 않는다. Crisis로서의 전력도 그렇고, 어찌 보면 그가 Nick Cave와 같이 일본 공연을 한 적도 있다는 것은 의미심장하게 보일 수도 있겠다. 나는 개인적으로 DIJ의 색깔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편이다. 하지만 안 그렇게 생각하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libcom.org에 올라왔던 DIJ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글. 분명한 오류도 보이지만, 의미심장한 면도 있다.




[http://libcom.org/library/death-in-june-a-nazi-band]

Death in June (DIJ)은 일반적인 백인우월주의 나치 밴드는 아니다 - 그들은 스킨헤드를 하지도 않고, 흑인들을 린치하거나 유대인들의 음모에 대해서 설파하지도 않는다. 그럼에도, DIJ의 파시스트 이데올로기와 미학에 대한 태연자약한 옹
호는 매우 강력하다. 그들의 파시즘적 상징의 사용은 단순히 충격 요법의 정도를 넘어서고 있고, 그들이 제안하는 미학적, 철학적 메시지는 궁극적으로 파시스트 문화 행동주의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흥미와 수용을 가져온다. 이는 백인우월주의 음악 비즈니스가 매년 수백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고, 파시스트들이 새로운 서브컬쳐, 특히 고쓰, 네오포크, 익스페리멘탈, 인더스트리얼 씬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특히위험하다. DIJ의 중심이자 싱어/송라이터인 Douglas Pearce는 항상 그의 진정한 정치적 신념을 은폐하고 논쟁을 피해가는 데 신중해 왔지만, DIJ의 가사의 주제와 행동에 대한 좀 더 면밀한 분석은 그의 행위들이 어디에 자리하고 있는 것인지를 보여 준다.

"Death in June" 이라는 이름은 "긴 칼의 밤" 이라고 이름붙여진, Hitler가 SA(나치 돌격대)의 Ernst Roehm과 다른 지도자들을 살해한 1934년 6월 30일을 가리키는 것이다. Roehm과 그의 파벌은 Hitler의 정치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고(오해하지 마라 - 그들도 역시 파시스트이다), Gregor Strasser가 대표하던 파시스트 이데올로기로서의 국가주의적 볼셰비즘의 분파와 연관되어 있었다. 국가주의적 볼셰비키들은 좀 더 사회주의적인 색채의 파시즘을 주창하였고 산업자본주의에 기반하던 Hitler의 주장들을 비판하였다.(오늘날, 이러한 파시즘의 분파는 제 3의 입장(the Third Position)이라고 불린다)

DIJ는 그들의 앨범과 공연에서 반복적으로, Death Head(나치 SS 병사들의 핀으로 사용되었던), Life Rune(파시스트들이 주로 사용했던 페이건한 심볼), Black Sun(SS가 사용했던 또 다른 룬 문자)와 같은 파시스트와 나치의 심볼들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DIJ의 멤버들은 종종 공연에서 나치의 Waffen-SS의 복장을 착용한다.

그들의 "Brown Book" LP에서, DIJ는 SA의 행진곡이었고 뒤에 나치 당의 당가가 되었던 Horst Wessel song을 수록한다. "Take Care and Control" 앨범의 "Circo Massimo" 는 파시스트 행진곡의 코러스를 루프시킨다. "Operation Hummingbird" 의 타이틀은 반중력 항공기(anti-gravity aircraft)를 개발하려던 나치의 군사 작전에서 비롯한 것이다.

1992년, 유고슬라비아의 피의 내전 중, Douglas Pearce는 전선에 나서 HOS Miliz(크로아티아 파시스트 집단)를 만난다. Pearce는 크로아티아에서 일련의 라이브 레코딩을 녹음하였고, 크로아티아의 붉은 색과 흰 색의 국기가 그려진 "Something Is Coming: Live and Studio Recordings From Croatia" 라는 2CD 세트로 발매하였다. 앨범의 수익은 크로아티아 (파시스트)군사 병원에 보내졌다.

역시 1992년에, DIJ는 함부르크의 Dark X-Mas 페스티벌에서 페스티벌의 조직자들이 독일에서의 이민자 보호 시설에 대한 파시스트들의 다수의 공격에 대해 비난하는 선언을 한 이후 페스티벌에 참여해 연주하기를 거부하였다. 마찬가지로, DIJ는 1994년의 Festival of Darkness에서 연주하기도 거부하였는데, 이는 공연이 인종주의와 네오나치즘에 반하는 것으로서 홍보되었기 때문이었다.

DIJ의 곡들은 1996년, 잘 알려진 제3제국의 영화감독이자 사진작가였던 Leni Riefenstahl의 트리뷰트 앨범에 수록되었다. 앨범은 독일 우익의 일원으로서 문화 영역에서 활동하던 Werner Symanek의 우익 레이블이었던 VAWS(Verlag und Agentur)에서 발매되었다. VAWS는 Arno Breker와 Josef Thorak와 같은 나치 아티스트들에 대한 비슷한 트리뷰트 앨범들을 제작하였다.

DIJ/Pearce는 종종 Boyd Rice/NON과 같은 프로토-파시스트 인더스트리얼 아티스트들과 협연하였다. Pearce와 Rice는 또한 파시스트이자 사타니스트인 Blood Axis의 Michael Moynihan과도 연결되어 있다.(아래의 Rice와 Moynihan에 대한 설명을 참고) DIJ의 전 멤버였던(현재 Mother Destruction에 있는) Patrick "Kill" 은 Pearce의 인종주의와 불관용으로 인해 그와 결별하였다.

DIJ의 공연은 DIJ가 파시즘을 옹호한다는 이유에서 수 차례 취소되고 저지되었으며 항의를 받았다 - 시카고, 포틀랜드, 시애틀, 독일, 스위스, 노르웨이, 그 외 여러 곳에서 그랬다. 작년(2005년) 시카고에서, the Metro는 DIJ의 공연 스케줄을 취소하였다. 비록 그 공연은 다른 곳에서 다시 잡히긴 했지만(American Gothic Productions의 프로모터 덕분에, 파시스트들은 공연을 볼 수가 있었다).

DIJ는 현대 파시스트 행동가들 가운데 팬층을 가지고 있고, 그들 중 다수가 다른 파시스트들을 DIJ의 공연에 가도록 선동한다. 예를 들자면, 이곳이곳을 참고할 것.


Douglas Pearce Quotes

"이 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었던 인물은 Adolf Hitler이다! 그는 우리가 오늘날 살고 있는 세상을 그의 증오와 파괴로 창조해 놓았다."
"80년대 초에, Tony와 나[Tony Wakeford는 DIJ의 원 멤버 중 하나이다]는 급진적 좌파 정치에 관련되어 있었고, 그것을 역사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남겨 두었다. 미래를 위한 정치적 시각을 모색하면서 우리는 SA의 통치와 밀접하게 연관된 국가주의적 볼셰비즘을 알게 되었다. 뒤에 '제 2의 변혁가' 들로 알려진, Gregor Strasser와 Ernst가 우리의 관심을 끌었다."
Misery and Purity: A History and Personal Interpretation of Death In June by Robert Forbes (Jara Press, Amersham 1995), p. 15.

긴 칼의 밤에 대해 생각하자면 : "우리는 모든 반대자들을 죽이는 것엔 흥미가 없다. 해석하자면 말이다. 그러나 SS에 의해 제거되고 살해되었던 SA의 좌파적 요소들에 대한 확인과 이해에 우리의 관심이 있다. 그 날은 인류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날이다... 그들은 Hitler의 축출이나 전복을 계획하고 있었고, 그랬다면 그는 뒤에 했던 일들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는 완전히 다른 세상에 살고 있었으리라고 상상할 수 있다... 소수의 사람들이 그 몇 시간 동안 세상과 인류의 운명을 그들의 손에 지고, 그걸 놓침으로써, 세상은 다른 방향으로 가게 된 것이었다."
(source: interview with Sounds magazine, 1985)

"나는 특정한 세대의 백인인, 유대인이 아닌 친구들을 흡수하기를 바라고, 그리하여 나는 성차별의 하나의 거대한 행위 속에 다른 인종들과 종교들을 배제해 버릴 것을 제안한다. 그러나, 그건 당신에게 주어진 자연의 선택이다. 그것은 물론, 인종은 나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에서 오는 것이다!"
(source: interview with Dagobert's Revenge)


The Argument

어떤 이들은 DIJ가 파시즘이나 나치즘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주장할 것이다. 그들은 단지 충격을 주기 위해서나, 그들의 미학적 심미안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파시스트 의 문양이나 심볼을 사용한다고 말이다.

이러한 주장은 여러 방식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한편으로, 우리는 그것이 미학적이고 정치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고 믿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이런 개념에 문제를 제기함에도(우리의 시각에, 모든 것은 정치적이다), 우리가 근본적으로 반인간적, 반자유적인 철학에 어떠한 형태의 비판도 가함이 없이 기반을 두고 있는 미학의 설파의 지혜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말이다. 파시스트의 문양에 대한 조사는 그것이 파시즘에 내재한 위험들을 탐구하는 것과 병치되는 것이라면 재미있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DIJ는 그런 부류는 아니다. 사실, 그들의 나치 심볼의 사용은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파시스트 이데올로기에 대한 찬사로서 지적될 수 있다. 나치 제복은 샤프해 보일 수도 있지만, 결국은 그것을 입는 사람들은 욕망하는 무언가를 남긴다. 유럽과 북미에서의 지난 수 십년 간 동안의 파시스트 운동의 발전과, 이러한 파시스트들이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키려 하는 시도를 고려할 때, 우리는 파시스트 미학에 대한 선전을 좋게 봐야 어리석은 것으로, 안 좋게 보면 매우 위험한 것으로 볼 수 있을 뿐이다.

다른 한편, 우리는 DIJ의 나치 심볼에 대한 사용이 단지 식상한, 오래 된 마케팅 방식이라고 믿을 수도 있다. 관심과 판매고의 신장을 위해 그 비난을 이용하는 파시스트 포르노그라피의 일환으로 말이다. 이러한 시각에 따르면, DIJ의 프로토-파시스트적 위치는 단지 무의미한 마케팅 책략이 된다. Douglas Pearce조차 "확실히 사람들은 겉보기의 가치만을 보고 받아들이는 오류에 빠져 있다. 이것이 그들의 문제이다." 고 말한 바 있다. Pearce에게는 유감스럽게도, 그것은 그런 심볼들의 사용이 현실적으로 파시스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문제이기도 하다(위 참조). 파시스트 미학과 철학을 옹호한다는 인상을 심어 줌으로써, Pearce와 DIJ는 파시스트로 간주되고 - 그들은 이를 무마하기 위한 어떤 행동도 하지 않았다. 심지어 10년 동안 그렇게 불려 왔음에도 말이다. 좋게 말해도 이건 무책임한 것이고, 나쁘게 말한다면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다.

결국, 우리는 DIJ를 방어하기 위한 이런 모든 주장들이 어리석은 것임을 깨닫게 된다. 파시스트의 표상을 장난삼아 해 보는 것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 주는 그들의 프로젝트나 행동들을 볼 때, DIJ의 정치적 입장에 대한 증거는 충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이들은 DIJ의 공연을 금지시킴으로서 우리는 "파시스트" 가 되는 것이고, 우리가 검열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이것은 자유로운 언론의 문제가 아니다. 출판자들, 프로모터들과 클럽의 주인들은 매일매일 뮤직 비즈니스 속에서 어떤 밴드가 진정 연주하고 싶어하는지를 결정한다. 이는 어느 지방의 공연에 있어서 록 그룹을 선택하는 것과 같이 전혀 검열이 아니다. 당신은 파시즘을 옹호하는가? 아니라면, 왜 Death in June을 옹호하는가?

Douglas Pearce는 게이다. 그럼 그는 어떻게 나치/파시스트일 수 있는가?
파시스트 운동 내에서의 호모섹슈얼들의 참여와 지지를 다룬 다큐멘터리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파시스트들은 호모섹슈얼들을 적으로 여긴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또한 Pearce는 Roehm이, Pearce가 그러한 것처럼 호모섹슈얼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졌다는 확실한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Pearce의 크로아티아 방문과 자선이 인본주의적인 이유에서 그러한 것일까?
Descent 매거진(issue 3)과의 인터뷰에서, Pearce는 그건 "순수하게 인본주의적인 행동은 아니다. 그것은 문화적인 것이다. 사회적이고-유럽적인(socio-euro) 정치적인 행동이다." 그가 방문한 사람들은 파시스트들이었다.


Boyd Rice

Pearce와 DIJ와 같이, Boyd Rice는 실험적인 노이즈 아티스트로서의 그의 커리어 내내 파시즘을 꾸준히 옹호해 왔다. 공연에서 나치에 대해 경의를 표하는 제복과 표상을 사용함 외에도, 그가 나치라는 것을 보여 주는 광범위한 증거들이 존재한다.

Rice는 1988년 8월 샌프란시스코에서 8-8-88이라는 명확히 파시스트적인 공연을 계획하였다. "88" 은 파시스트 서클에서 "Heil Hitler" 를 의미하여 보통 사용되는 암호이다.(H는 알파벳의 8번째 글자이다)

Rice는 또한 네오나치 American Front의 제복을 입고, 그 당시 American Front의 지도자였던 그의 친구인 Bob Heick의 옆에 앉아 찍은 사진으로도 악명 높다.

1986년, Rice는 WAR(White Aryan Resistance)의 Tom Metzger가 진행하던 텔레비전 쇼의 친숙한 게스트이기도 했다. Metzger가 Rice에게 물었을 때 : "현대 음악 프로퍼갠더가 유대인과 흑인 등등의 흥미의 노리개라는 것에 반하여, 백인 아리안들의 새로운 프로퍼갠더가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한 것입니까?" Rice는 대답한다 : "그렇지요."

Rice는 홀로코스트를 부인하는 Keith Stimley와 Abraxas Foundation라는 그룹을 결성하기도 했다. Abraxas Foundation은 WAKE라는 뉴스레터를 발행하였고, 이는 그 독자들에게 "본성은 불변의 질서에 충실하다." 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성은 민주적인 것이나, 그 본성은 파시스트적인 것이다.

Rice는 인종주의자로서의 그의 퍼포먼스의 일환으로, 그의 공연에서 Ragnar Redbeard가 쓴 "Might is Right" 라는 반유대주의적 책을 판매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Might is Right" 는 네오나치 밴드 RAHOWA(RAcial HOly WAr)의 전 보컬리스트이자 백인우월주의 음악 레이블인 Resistance 레코드의 창립자인 George Eric Hawthorne의 후기를 포함하고 있다. 책은 다수의 차량 절도와, 1980년대에 유대인 토크쇼 진행자였던 Alan Berg의 살해로 복역 중인 David Lane의 아내인 Katja Lane가 편집하였다. 책의 수입은 David Lane과 그와 유사한 백인 우월주의적 정치범들을 후원하는 데 쓰여진다.

Rice는 자신이 인종주의자나 네오나치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그는 그가 파시스트이자 사회적 다윈주의자라는 것을 부인하지도 않는다. Misanthrope에서의 인터뷰에 따르면, "나는 내가 파시스트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치는 좀 더 구체적인 용어이다. 나는 그 용어의 현대적인 변용의 의미에서 파시스트이다. 나는 민주주의적 가치와 자유주의에 대해 전적으로 반대한다."(인터뷰 참조)

그의 말이 충분히 적대적이지 않았다는 듯이, Rice는 또한 그의 여성에 대한 혐오를 숨기지 않는다. Misanthrope에 따르면 :

소문에 따르면, 당신은 여성 혐오주의자인가?
"맞다." 연신 고개를 끄덕인다. [웃음] "그렇다, 점차 그렇고, 항상 그렇다."
무엇이 그렇게 만드는가?
"여성과의 많은 경험 때문이다. 나는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권리를 가졌다고 보지 않는다. 나는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지위에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 나는 그들은 완전히 다른 생명체라 생각한다. 나는 그들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덜 말하고, 그에 대해 통제력이 약해질 때 세상은 더 잘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름 끼치는 강간 옹호에 대해 이른바 조롱하듯이 다루고 있는 그의 작품 "R.A.P.E" 에 대해서 : "나는 농담삼아 만든 것이었지만, 그건 내가 거기에서 말한 모든 진실 이상이 담겨 있는 것 같았다. 나는 내가 말한 모든 것이 기본적으로는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재미있다고 할 때, 어째서인지의 이유이기도 하다. 그게 여성들을 화나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알다시피, 그들은 그 내용 중 대부분을 부인할 수 없다."
"여성들이 이런 지적인 주장들을 나에 대해서 할 때, 나는 이런 특정 지점에서 말을 시작한다. "나는 여성하고 실랑이하는 것조차 거부한다고요." 그들은 말한다. "왜요?" 그럼 대답한다. "당신은 과민반응하기 때문에, 완전히 감정적으로 되고, 혼란으로 빠져들게 되지요."

Boyd Rice의 예전 연인조차 그의 인종주의적/파시스트적 경향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의 전 여자친구인 Lisa Suckdog의 인터뷰에 따르면 : "그의 청중들은 죄다 나치에 사타니스트들이고, 그들만의 공간을 가진 후에 그들의 나치 음악만 계속 연주해대죠."


Michael Moynihan

Boyd Rice의 친구로서, Moynihan은 다작의 작가이며, 뮤지션이고 공고한 사타니스트이다. 그의 친구들처럼 Moynihan 또한 명확히, 아래에서 보듯 파시스트이다 :

Moynihan은 블랙메틀 씬에 헌사된, 스칸디나비아에서의 교회 방화에 대해 자세히 다룬 책인 Lords of Chaos를 집필했다. 이러한 사건들은 NSBM : National Socialist Black Metal의 부흥을 가져왔다.

Moynihan은 네오나치인 (Burzum의)Varg Vikernes와 다른 NSBM 프로젝트들의 음악을 배급하던 레이블인 Storm을 경영하기도 했다.

Compulsion magazine(#3, circa 1988)과의 인터뷰에서, Moynihan은 말한다 : "파시스트라 불리는 데 문제는 없다. 파시즘이 어떤 의미에서 질서, 규율, 책임을 세상에 회복시켜 줄 것이라면, 나는 그에 전적으로 따를 것이다."

Moynihan은 네오나치 James Mason의 책 "Siege" 를 출판한다. 미 나치 당의 당원으로서, Mason은 지금 Charles Manson을 제 2의 Hitler로 보는 그룹인 Universal Order에 속해 있다. Mason은 콜로라도에서 흉기 소지 혐의로 복역 중에 있다.

Sources

Christian Dornsbuch, contributor to RechtsRock, Bestandsaufnahmeund Gegenstrategien and Asthetische Mobilmachung(음악 씬에서의 파시스트적 영향에 대해 다룬 독일 저작들)
Soundtracks to the White Revolution: White Supremacist Assaults on Youth Music Culture, by the Center of New Community
Misc. Online Research


More info on Death In June, Der Blutharsch and Changes

Changes - R.N. Taylor의 Changes는 1970년대 시카고의, 스스로 "백인 분리주의자" 를 자처한 R. N. Taylor가 주도한 "apocalyptic folk" 밴드의 재결성이다. 장발에 어쿠스틱 기타, 포크 튠으로, Taylor는 그 편협한 시각에 있어서는 Bob Dylan과 같은 존재였다.

백인 우월주의 속에서의 활동한 기간 동안, Taylor는 인종간 폭력에 있어 제3자가 아니었다. 1998년의 영국 잡지 Tribal Resonance와의 인터뷰에서, Taylor는 1960년대 후반의 시카고의 가로등에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목 매달음은 물론,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집에 대한 공격에 참여했음을 밝히고 있다.

Taylor는 극렬 우익 준군사 조직인 Minutemen에 가입했다. 조직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 백인 우월주의자들과 KKK와 함께 그 선두에서 활동했다.

Tribal Resonance와의 같은 인터뷰에서, Taylor는 그의 목표가 미국에서의 인종간의 분리라고 설명했다. Taylor가 그의 독자들에게 보여 주는 청사진은 백인 우월주의자 David Duke가 제시하는 인종 분리의 그것과 유사하다. Taylor에 따르면, 백인 분리주의자들은 북서쪽의 태평양 연안을 얻을 것이고, 아프로-아메리칸들은 미국의 남단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

백인들의 진보를 위한 국가 연합을 의도한 Duke의 원래 계획에 따르면, 라티노들, 유대인들, 인디언들이 다양한 지역으로 이주하고, 백인들은 나라의 전체의 통제를 유지한다는 것이었다. Taylor는 그의 정치를 1970년대에 진정으로 음악으로 옮겼다.

Der Blutharsch("dried blood" 의 동의어)는 1997년에 결성된 Douglas Pearce의 도움으로 Albin Julius으로 대표되는 오스트리아의 백인우월주의 그룹이다.

밴드는 그들의 파시스트 심볼의 상징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나치 표상의 사용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Der Blutharsch는 유럽의 네오나치들과 극우주의자들 사이에 인기가 많다.

2003년 3월, Clausnitz에서의 콘서트에서, 독일 정부는 공연을 금지하였다. 경찰의 발표에 따르면 Der Blutharsch는 "우익 극단주의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 고 경찰은 결론을 내렸다. (이 발표는 독일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독일은 그런 극단주의에 대해 법적으로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다)

밴드의 패키지나 음악에서도 그런 경향은 명백하다. Der Blutharsch의 로고는 룬 문자로 된 심볼이고, 이는 Waffen-SS가 사용한 것과 같다. 그들의 웹사이트는 나치의 철십자가와 Hitler Youth의 로고로 짜여져 있다.

그들의 앨범 커버는 역시 나치 미술로 점철되어 있다. "Der Sieg des Lichtes ist des Lebens Heil!" (The triumph of light is the life's Heil)앨범의 커버는, 나치 화가 Werner Peiner가 그린 Varus 전투에 대한 그림의 일부이다.

"The pleasures received in Pain" 앨범 커버는 나치 예술가였던 Ferdinand Staeger의 그림 "Defense eastern Einfdle" 을 각색한 것이다. 그들의 곡은 또한 Hitler Youth의 행진 송가인 "Forward!" 와 다른 연설들, 행진들로부터 가사를 가져온다.

"Adesso viene IL bell" EP는 심지어 이탈리아 파시즘에 대한 8곡을 수록하고 있다. 99년에 발표된, 두 번째 투어를 수록한, "Gold gab ich fcr Eisen" (I gave gold for iron)라이브 비디오에서, "릴리 마를렌의 핀란드 버전" 인, 2차대전 당시 독일에서 인기 있었던 곡이 연주되었다.("Lisa Pien")

곡은 Waffen SS의 포병대의 행진의 자원자들이었던, Freiwillige der Waffen SS와 Marsch des Sturmatillerie에 헌정되었다. 두 번째 투어는 DIJ와 함께 한 것이었다. 비디오의 마지막에, 세컨드 싱어인 Wilhelm Herich는 "Free Pinochet"를 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