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senal of the Left/Translations

How Black is Black Metal (1)

Nachrichten Heute에 실렸던, Kevin Coogan의 블랙메틀에 대한 글. Lords of Chaos를 주 텍스트로 하고 있다. 조악한 번역은 알아서 넘어가시라.(아시다시피 교정은 피곤한 일) 2005년의 글. 분량상 끊어서 번역.

How Black is Black Metal (2)
How Black is Black Metal (3)
How Black is Black Metal (4)
How Black is Black Metal (5)
How Black is Black Metal (6)



최근의 "사타닉한" 블랙 메틀 씬에 대해 다룬 책인 Lord of Chaos(LOC)는. 음악적 측면보다는 분노의 측면을 더 다루고 있다. 저자인 Michael Moynihan과 Didrik Soderlind는 소수의 블랙 메틀 뮤지션 집단이 1992년 노르웨이에서 몇몇 교회들을 불태울 때부터 시작한다. 교회 방화자들의 제례적 장소는 Helvete(지옥)라 불리는 오슬로의 작은 레코드 샵이었다. Helvete는, 그의 밴드인 Mayhem과 레이블인 Deathlike Silence을 통해 노르웨이에 블랙 메틀을 처음으로 소개한, 노르웨이 블랙 메틀의 대부인, Oysein Aarseth("Euronymous" 또는 "Prince of Death")에
의해 운영되었다.

A Kick in the Back

무브먼트의 초기 멤버 중 하나인, Satyricon의 Frost는 그의 Helvete의 첫 방문을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내가 항상 꿈꿔 왔던 장소라고 생각했다. 벽은 검정색 페인트 칠이 되어 있었고, 역십자가, 무기, 촛대 등으로 기묘하게 장식되어 있었다. 그리고 거기에는 순수한, 사악한 분위기가 있었다... 완벽했다."

Frost는 또한 Euronymous가 얼마나 사람들 사이에 악을 가져오고, 사람들을 한 데 뭉치게 하며, 그들을 지배하는 데 뛰어난 사람이었는지에 인상 깊어다고 말한다. "Euronymous의 빈틈 없는 통제 하에 씬이 돌아갔다." Frost는 회상한다. "누구도 군중 심리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무엇이 받아들여질 지에 대한 분명한 규칙이 존재했다." Euronymous는 Pol Pot를 우상화하던, 마르크스/레닌주의 공산당(역주 : 흔히 받아들여지는 스탈린주의적 의미의 용어로 사용하는 듯)의 청년 조직인 Red Ungdom(Red Youth)에서 활동하면서 그의 독재적인 기술을 가다듬어다. 블랙 메틀의 내부 핵심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하는 자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그 리더를 받아들여야 했다." 그러나 Frost에게는, Euronymous의 씬에 대한 통제는 바로 "어둡고, 사악한 에너지와 영감의 근원을 만들어내는, 특별하면서도 그 실체를 알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Lord of Chaos는, Euronymous보다는 그를 죽인, 원맨 밴드인 Burzum의 Varg Vikernes에게 더 관심이 있다. Lord of the Rings의 사악한 존재의 이름을 따, 스스로를 "Count Girshnackh" 라고 이름 붙인 교회 방화범인 Vikernes는 현재 노르웨이에서 가장 경비가 삼엄한 감옥에 1993년 8월 10일 Euronymous를 칼로 난자해 살해한 데 대해 21년형 - 노르웨이의 법정 최고형 - 을 받고 복역 중이다. 체포 후 7일 뒤에 그는 Euronymous는 Burzum의 저작권료에 대해 자신을 속인 사회주의자 "게이" 였다고 하며 스스로를 변호했다. 그는 또한 Euronymous가 자신을 죽일 계획이었다고 주장했다. 블랙메틀 공동체에서 배척된 뒤, Vikernes는 자신은 더 이상 블랙 메틀 사타니스트가 아닌, 나치-오딘주의자(Nazi-Odinist)라고 선언했는데, 이는 유태인들의 "나의 아버지인 Odin을 죽였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Explosive Molotov Cocktail

만일 Lord of Chaos가 단지 블랙메틀의 가장 극단적인 파의 괴이한 모습에 대해서만 다룬 것이었다면, 그것은 정보 제공 및 그랑 기뇰적인 팝 문화에 대한 흥미로운 소개에 그칠 것이다. 책은 그러나 노르웨이에서의 사건이, 오늘날 블랙 메틀, 사타니즘, 파시즘의 조류들을 문화적으로 폭발력 강한 몰로토프 칵테일처럼 섞어 낸다고 알려진, 마이애미에서부터 모스크바에 이르는 모든 소외된 젊은이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는 경향성을 보여 준다고 시사한다. 그러나 Vikernes는 실은 음악이 아니라 그의 살인으로 유명하고, 이는 블랙 메틀 뮤지션들, 팬들의 압도적 대다수가 교회 방화를 하거나, 살인을 하거나, 나치-오딘주의자가 아니며, 그렇게 될 것 같지도 않다는 점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그 논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LOC는 살인자가 된 메틀헤드들에 대해 지적한다. 스스로 "흑인 사냥" 이라 이름붙이고 흑인들을 공격한, 스웨덴 사타닉 밴드 Nefandus의 Belfagor ; 그를 유혹하려고 했던 게이를 살해한 노르웨이 그룹 Emperor의 Bard Eithun("Faust") ; 알제리 이민자를 토막살해한 스웨덴 그룹 Dissection의 Jon Nodtveidt 등이 그러하다. LOC는 심지어 짜증스럽게 하는 고등 학교 동급생을 잔혹하게 살해한 독일 2인조 그룹 Absurd에 대해 한 챕터를 할애한다. Absurd의 멤버들은 스스로 나치와 Vikernes의 팬임을 자처했다. 그들은 정치적 취지에서가 아닌 개인적 목적으로 범행한 것이라고 하였지만 말이다.

LOC는 또한, 블랙 메틀과는 아무 관련 없이, 그 추종자들을 그들의 목적에 끌어들이려 하는, 다른 매우 특이한 파시스트 선동자들의 행동에 대해 다룬다. 이는 노르웨이의 집단 무의식에 있어 여전히 유효하게 남아 있는 반기독교적인 인종/문화적 전형(archetype)으로 Vikernes가 나아갔을 것임을 시사하면서 융의(Jungian) 이론을 우편향적으로 받아들인다. 책은 또한, Lord of Chaos라 불리던 플로리다의 소규모 집단 등, 블랙메틀과 연관이 알려져 있지 않은 인종주의적 살인마들을 소개한다. 지역 경찰에 의해 소탕되기 전까지, Lords of Chaos는 교회를 불태우고, 게이를 살해하고, 소음기를 장착한 무기를 이용해 디즈니랜드에 온 흑인 방문자들을 살해할 계획이었다.

LOC는 "자본과 물질주의의 "이를 뿌리뽑고 박멸하기 위한" 압력에도 불구하고, 블랙메틀 언더그라운드에서 밝게 타오르는 "화염" 에 대한 찬가로 그 절정에 이른다. 복역 중인 살인자 Faust는 그럼에도, 그 반대의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믿는다. 노르웨이의 가장 유명한 블랙메틀 진인 Slayer와의 인터뷰에서 Faust는 다음과 같이 불평했다.

"블랙메틀 씬에 있어서도, 이제 그것은 더 이상 흥미로운 것이 아니다...! 미성숙하고, 아직 준비되지 않은 밴드들의 앨범들을 발매하는 수많은 레이블들이 있다. 나는 그런 레이블들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 놀라울 뿐이다."

이 모든 것이 그를 괴롭히는가에 대한 질문에, Faust는 다음과 같이 답한다 : "그렇진 않다. 그건 일반적인 형태의 발전일 뿐이다. 이미 우리는 93년에 그런 징후를 보았다. 사람들이 체포되고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가 공개되었을 때, 그들은 "아마 이것 말고 다른 것도 할 수 있을 거다" 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이미 '자본과 물질주의의 힘' 은 93년의 일련의 사건들을 블랙 메틀 비즈니스에 사용하고 이다. Lords of Chaos의 출반사인 Feral House는 Burzum의 앨범인 "Filosofem" 을 판매하고 있다.

Norway's Far Right

파시즘의 요소에 대한 그 명백한 열광에도 불구하고, LOC는 특정 연령대의 스칸디나비아 파시스트들에게 사랑받는 류의 'white power' 뮤직과 블랙메틀의 비교를 피한다. 오랜 동안 노르웨이 극우의 지도적 인물이었고, 현재 인기 있는 white power 레이블인 Ragnarok 레코드를 운영하고 있는 Erik Bliicher이 잠깐 언급될 뿐이다. LOC는 또한 노르웨이의, 1997년 선거에서 반이민(anti-immigrant), 반복지(anti-welfare state), 반라프족(anti-Lapp) 강령을 내세워 25석을 얻었던 극우 대중주의적인 진보당에 대해 무시하고 넘어가는데, Vikernes가 많은 부분 그 신념을 공유하고 있었음을 생각하면 이례적이다. 심지어 그는 Euronymous의 살해를 "그는 라프족 혼혈이었고, 따라서 그건 합당한 것이었다" 라고 정당화한다. 노르웨이의 우파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면서, LOC는 인간(goose steppers)과 괴물(ghouls)간의 관련히 매우 보잘 것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실로, 콥스페인팅, 중세 바이킹의 표상, 기계의 힘에 대한 공포에 의해, 블랙 메틀은 명백히 반정치적인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