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Fredrik Norman of October Tide



October Tide의 재결성 이후의 금년 인터뷰.

[taken from Mortem zine]

Mortem : October tide의 재결성 및 새 앨범의 발매를 축하한다. 많은 이들이 밴드를 거의 잊어버리고 있었을 시점이었다. 첫 질문은 간단하다. katatonia를 탈퇴하면서 밴드의 재결성을 생각하기 시작했는가?

Fredrik Norman : 고맙다. 몇 년 전부터 생각하고 있었고, 내가 새 곡을 쓰기 시작했던 2008년까지는 아니었다. 사실 사이드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Katatonia를 떠나거나 말거나와는 상관 없었다. 내가 Katatonia를 떠난 건 개인적 이유 때문이었다. 그렇지만 지금 October Tide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고, 불만스러운 점은 없다.

Mortem : 2010년이 끝나가고 있다. 여러 해 동안 음악계에 있어 온 느낌은 어떠한가? October Tide를 시작한 지 몇 년이나 되었는가? 아직도 뮤지션으로서 열정이 충만한가? 때로는 다른 류의 위기(crise)를 맞기도 하는가?

Fredrik Norman : October Tide를 한 지는 15년이 되었다. 여전히 음악에 대한 열정은 충만하다. 그건 개인적으로는 현실로부터의 도피이기도 했고, 그게 필요했다. 물론 때로는 영감이 떠오르지 않을 때도 있지만, 보통은 다시 돌아온다.

Mortem : 관련된 질문인데... 신곡은 어떤 방식으로 작곡되었는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렸는가? 다시 October Tide를 시작하면서, Katatonia를 나온 시점에서 어느 정도의 아이디어를 염두에 두고 있었는가? 아니면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곡을 만들어간 것인가?

Fredrik Norman : 당시에는 밴드 활동을 하지 않았으니까 모든 곡을 내가 썼다. 새 앨범을 내는 것이 목표였지만 그럴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확신은 없었다. 2008년에 작곡을 시작할 때 그 전에 생각해 두었던 리프들이 있었고, 곡을 쓸 때는 좀 더 유연하게 만들어갈 수 있었다.

Mortem : October Tide의 새로운 멤버들을 보자 ; 밴드는 5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라인업 구성에 어려움은 없었는가? 재결성을 위해 처음으로 접촉한 멤버들인가, 아니면 다른 멤버를 생각했었는가?

Fredrik Norman : 밴드 멤버들과 접촉하는 것은 꽤 쉬웠다. 이미 Robin과 Emil은 알고 있었다. 처음에는 세션 베이시스트로 Johan Jansson(Demonical, Interment)가 연주해 주었지만, 그는 다른 밴드 활동들로 바빴고, 그래서 Tobias의 밴드에 있었던 Pierre에게 관심이 있는지 물어 보았다.

Mortem : 뒤돌아보면, 당신은 밴드로서 멋진 작품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하는가? 내가 보기에 새로운 동료들은 매우 열정적일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가? 당신은 앨범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

Fredrik Norman : 우리 모두 앨범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앨범에 기여했고, 함께 만들어 나갔다. 새로운 이들과 함께 연주하는 건 언제나 멋진 일이다. 그들에게 배울 수 있고, 그들이 또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Mortem : October Tide는 당신이 연주한 마지막 밴드였다. 맞는가? "A Thin Shell" 이후에도 계속된 활동 및 또 다른 앨범을 기대해도 되겠는가? 그렇다면, 미래의 October Tide의 모습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것은 있는가?

Fredrik Norman : 또 다른 프로젝트를 작업하고 있는데, 메틀은 아니다. 아직은 그게 어떻게 될 것인지 확신할 수도 없다. 앞으로도 October Tide의 활동을 계속하고 앨범을 더 낼 것이지만, 나는 바쁘게 사는 것을 좋아하고, 그래서 다른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Emils의 밴드인 Mandylon에서 베이스를 연주하기도 한다.

Mortem : October Tide는 다른 밴드에서도 연주하는 멤버들로 되어 있다. 일단 내가 알기로 Pierre Stam과 Tobias Netzell은 In Mourning에서 연주하고 있다. 그들에게는 In Mourning이 우선이며 October Tide가 부업 격의 밴드인가? October Tide가 그들이 일정을 짜는 데 골칫거리가 되지는 않는가? 라이브 공연 등의 경우에 말이다.

Fredrik Norman : 현재로서는 어떤 멤버도 그리 라이브를 많이 하고 있지 않으니, 두 밴드 모두 서로의 활동에 지장 없이 공연할 시간을 낼 수 있을 것이다.

Mortem : 인터뷰가 거의 끝나 간다. 물어보고 싶은 게 있는데... 체코에서 공연할 계획은 없는가?(주 : Mortem zine은 체코 웹진임)

Fredrik Norman : 공연 계획이 있고, 물론 우리도 체코에서 연주해 보고 싶다. 우리 공연을 보고 싶으면 Dreamtide Music의 Martin에게 연락해 보라.

Mortem : 인터뷰 고맙고, 영광이었다. October Tide에 행운이 있기를 빈다.

Fredrik Norman : 고맙다. 프로모터에게 연락하는 거 잊지 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