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Capricornus of Capricornus/Thor's Hammer




2004년의 인터뷰.

[Taken from Martwy Zmierzch zine]


Martwy Zmierzch : 안녕 Capricornus! 일단 "Three Weeds from the Same Root" 앨범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부터 말해 주겠는가? 내 생각에는 밴드 최고의 앨범인 것 같은데.

Capricornus : 안녕! 맞다, 의심할 바 없이 Thor's Hammer의 최고의 앨범이고, 마지막 앨범인 이유의 하나이기도 하다..

Martwy Zmierzch : Elegy Records의 사이트에서 이것이 Thor's Hammer의 마지막 앨범이라고 보았다... 이유는 무엇인가? 다른 활동들에 더 집중할 것인가?

Capricornus : "Three Weeds..." 가 최고의 앨범이라고 이미 말했다시피, 미래에 더 나은 것을 만들 영감을 가질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 또, Thor's Hammer의 주된 목표는 특정 메세지와 이데올로기의 전파였다. 내가 말해야 하는 것을 했다는 느낌이 있다. 그래서, 나의 임무는 끝났다.  다른 레코딩에서 나는 이미 전의 앨범들에서 표현한 것만을 반복할 수 있을 뿐이었다. 이젠 Capricornus에만 집중할 것이고, 주로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음악 활동을 계속할 것이다.

Martwy Zmierzch : "The Fate Worse Than Death" 앨범에 대해 잠깐 이야기해 보자... Mysteries에게 헌정하는 앨범을 녹음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밴드는 데뷔 데모인 "In the Dark and Sodomy" 조차 발매하지 않았다 - 그것은 테이프 트레이드로만 입수 가능했다...  앨범에 대한 언더그라운드의 반응은 어땠는가?

Capricornus : Mysteries는 밴드 이상의 존재이다. 발매작의 수는 진정 중요한 것이 아니다. Mysteries가 가졌던 아이디어와 밴드를 창조한 사람들이 중요한 것이다. "The Fate..." 는 원시적이고, 거칠며, 일반적인 Thor's Hammer의 음악과는 다른 사운드로의, 일종의 실험이었다. Raborym과 Diathyrron을 밴드로 초대해서 90년대 초반의 폴란드 씬의 스피릿을 되살릴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었던 거다. 언더그라운드의 반응은 제각각이었다. 많은 이들이 이런 컨셉을 좋아했지만, 다른 이들은 후퇴라고 했다.

Martwy Zmierzch : Thor's Hammer의 레이블이 계속 바뀌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 Eastclan, Darker Than Black, Oriana, Ancestral Research, No Colours, Old Legend, Blutreinheit, Elegy와 같이 일을 했는데, 그들 중 어느 것도 밴드의 앨범을 한 장 이상 내지 않았다. 어째서인가? 그들이 밴드에 대해 하는 것에 만족하지 못했는가? 어디와의 작업이 제일 좋았는가?

Capricornus : 납득할 만한 답을 할 수 없어서 걱정이군... 아마 무의식 중에, 그냥 한 레이블에 의존적이고 싶지 않았다. DTB와 ARR은 실제로는 같은 레이블이고, 지금은 없어졌다는 것은 알아둬라. Old Legend와 Blutreinheit는 DTB와 ARR이 없어진 뒤에 나의 첫 앨범과 두 번째 앨범의 카세트 버전을 발매했을 뿐이다.

Martwy Zmierzch : 솔로 프로젝트 Capricornus의 데뷔 앨범을 만나게 되서 반가웠다. 개인적으로는 Der Strumer와의 스플릿 앨범이 엄청 인상적이었다. 그 앨범에 대한 언더그라운드의 반응은 어땠는가? 왜 그리 발매가 지연된 것인가? "Alone Against All" 앨범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이라면?

Capricornus : Wolftower Prod.와의 과거에 있었던 이런저런 문제들 때문에 지연되었다. 반응은 여느 때와 같다 : 많은 아첨꾼들과 적들이 나치 레이블이라고 비난하기 일쑤였고, 매우 소수의 사람들만이 건설적인 비판을 할 수 있었다. "Alone Against All" 은 스플릿 앨범보다는 더 최근의 Thor's Hammer의 사운드에 가까울 것이다. 어쨌든, 음악과 프로덕션은 이 앨범을, 내가 지난 10년간 만들었던 것 중 최고로 만들었다.

Martwy Zmierzch : 당신의 두 프로젝트(Thor's Hammer와 Capricornus)가 설파하는 메세지의 차이는 무엇인가? 예전에 Thor's Hammer는 철학이고, Capricornus는 순수한 증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어쨌든 난 이 차이를 잘 모르겠다 - Thor's Hammer의 몇몇 가사들도 아주 증오에 차 있다 - 예를 들자면 마지막 앨범의 타이틀 트랙이라든가... 음악은 어떤가? 이 트랙이 Thor's Hammer가 아닌 Capricornus의 곡이었다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있는가?

Capricornus : 그래서, 그게 내가 Thor's Hammer를 그만두기로 한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동의한다 - (대부분은 음악적인 부분이지만)두 밴드간의 차이는 몇 년 전부터 사라지기 시작했고, 두 밴드를 계속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졌다.

Martwy Zmierzch : Into the Pentagram 진은 잘 되어 가는가? 새로운 호를 내지 않았는가? 아직 안 나오는 이유는 뭔가? Dark Blaze의 Syrragh와의 작업은 어떤가? 지연될 예정인가?

Capricornus : Syrragh와 내가 할 일이 많다 보니.. 아마 잡지 편집자로서 커리어는 계속하지 못할거다. 아마 다시 뭔가를 낼 기회가 있겠지만, 당장은 그에 관련한 계획이 없다.

Martwy Zmierzch : 얼마 전에 Eastern Hate 디스트로를 다시 열었다(Blutreinheit Prod의 도움이 있었다). 그러나 동유럽권 밴드들만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현재 디스트로의 목적은 무엇인가? 예전의 Capricornus Prod. 를 살리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Capricornus : Blutreinheit의 Radoslaw가 디스트로에 대해 신경을 써 줬다. 주된 목표는 그의 릴리즈들과 그가 거래하는 물건들을 퍼뜨리는 것이다. 현재는 나는 디스트로를 직접 관리하고 있지 않다. Capricornus Prod.도, 살릴 시간도 없고 생각도 없다.

Martwy Zmierzch : 일본의 국가사회주의당에 대해 들어 보았는가? 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일본인들에 대해 보통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들은 "열등한 인종" 인가?(다른 NS 극단주의자들의 주장처럼)

Capricornus : 그들은 다른 문화와 인종의 사람들이다. 그들이 유럽인들보다 우월하거나 열등하다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 다를 뿐이다. 일본의 정치적 야망이 동유럽에 대한 정복과 관련이 없다면, 중립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다.

Martwy Zmierzch : NSBM 씬이 당신에게 한 주된 실수는 무엇인가? 여전히 슬라브인은 아리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친구들에 대해서는 어찌 생각하는가? 얼마 전에 루마니아인과 집시들 간의 차이를 볼 수 없다고 한 NSBM 얼간이와도 얘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당신의 생각은?

Capricornus : 어리석음은 인간성의 주된 부분이다. 질문에서 당신이 얘기한 얘들이 그 증거이다. NSBM 씬은 다른 어떤 언더그라운드의 무브먼트보다는 많은 얼간이들을 매혹시킨다고는 하지 않겠다.

Martwy Zmierzch : "백인들만을 위한 블랙메틀" 이 당신의 생각인가? Pagan Front에서 이 말을 전파하던데... 그리고 당신의 디스트로에서 일본 출신의 몇몇 밴드들을 볼 수 있었다.

Capricornus : 개인적로는 일본 밴드들과 연락하고 있지 않고, 요새 나는 Eastern Hate 디스트로의 공동 운영자일 뿐이다. 진실은 일본에서의 블랙메틀이 Pagan Front가 세워지기 전에 존재했다는 것이다. 분명 이 나라도 숭상받는 역사와 문화가 있을 거고, 우리 카탈로그에 있는 일본 밴드들에 대해 내가 반감을 갖지 않는 이유이다. 그런데, 왜 그렇게 일본에 관심이 많냐? 너 'Bukake(역주 : 여러 남자가 한 여자에게 사정하는 것 - 일본에서 유래했다 함)' 팬이냐?

Martwy Zmierzch : 아니, 헤헤. 그런 건 아니고, 예전에 인터뷰에서 아무도 안 물어봤던 걸 물어보고 싶었을 뿐이다. 많은 블랙메틀러들이 음악에 정치를 섞는 것은 잘못됐다고들 하는데... 무엇이 정치이고, 무엇이 아니냐? 교회나 유대교 회당의 방화 같은 건 정치적 사건이 아닌가? 그건 종교적 배타성과 관련된 문제이다 - 그리고 내 생각엔 그것도 정치적 주제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Capricornus : 전적으로 동의한다. 문명의 시작부터 종교는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의 무기였다.

Martwy Zmierzch : 과거의 폴란드 언더그라운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Temple of Fullmoon은 우리 씬에 바람직한 것인가? "블랙메틀의 적" 같은 표여는 어떤가? 오늘날의 씬이 90년대 중반보다 나쁘다고 생각하는가?

Capricornus : 몇 년 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나는 근래의 씬에도 큰 관련이 없다. 그래서 내가 우리의 과거와 현재의 무브먼트를 비교할 만한 사람인 것 같지는 않다. 다만 씬이 사라지지 않고, 그 참여자들은 바뀌었지만 여전히 창조적이며 존중받고 있다는 것은 좋은 사실이다.

Martwy Zmierzch : Dark Fury에 대해 얘기해 보자... Raborym은 Thor's Hammer에 참여했고, "The Fate Worse than Death" 앨범에도 나왔던 Dark Fury의 과거의 작업들에 참여했다. 그리고 그는 밴드를 떠났고, 이제 Dark Fury가 다시 활동한다고 들었다. 그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는가? 밴드의 데뷔 앨범에 대한 계획은 없는가?

Capricornus : 그건 그의 선택이다. 아마도, 그는 혼자 일하는 게 더 편했던 것 같다. 오랫동안 그와 얘기해본 적도 없고, 그의 데뷔 앨범에 대해선 자세히 아는 바가 없다.

Martwy Zmierzch : 루머에 따르면 당신과 Darken이 Infernum의 두 번째 앨범을 다른 이름으로 낸다고 하던데... 어떠한가?

Capricornus : 맞다고도 틀리다고도 할 수 없네. 그걸 발매할 계획은 있는데, 아직 작업도 시작 안 해서, 아무것도 확실치 않다.

Martwy Zmierzch : 만일, 당신이 확실히 잡히지 않을 거라면, 죽이고 싶은 자가 있는가? 한 명만 고를 수 있다. 그를 고른 이유도 얘기해 달라.

Capricornus : 누군가를 정말 죽이고 싶다면 내가 잡히든 말든 아마 신경 안 쓸 거다.

Martwy Zmierzch : 이제 다 끝났다. 재밌는 대답 고마웠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Capricornus : 관심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