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Tom Swine of Salute

브리스톨 출신의 좀 더 단순하고 독해진 버전의 Motorhead를 연상케 하는(그러나 별로 향상심은 없어 뵈는) 밴드 Salute의 인터뷰. 밴드나 인터뷰어나 둘 다 정신 없는 사람들이라(미국 웹진인데 에스토니아 밴드는 뜬금없이 왜 묻는지), 인터뷰가 좀 흐름이 막 나가는 면이 있다. 중간중간 의미 없는 속어들은 번역자의 임의로 삭제.

[taken from Nocturnal Cult zine]


Nocturnal Cult : 안녕하신가, Tom Swine!

Tom Swine : 안녕!

Nocturnal Cult : 올드스쿨 밴드 Salute을 아직 들어보지 못한 우리 독자들에게 소개를 해 주겠는가?

Tom Swine : 우리는 오래 된 마을에서 여러 해 동안 물 대신 술을 마셔 오고 있다. (역주 : 에이 설마)Salute는 자유에의 연료와 같은 밴드이다. 뭐든지 원하는 일을 하라, 빈둥거리지 말고!

Nocturnal Cult : Salute가 전하는 메세지나 느낌 같은 것이 있는가? 곡을 통해서 청중들이 어떤 분위기를 느끼게 하기를 바라는가?

Tom Swine : 미칠 듯한 분노다! 우리의 첫 앨범은 거의 쉬지 않고 업비트로 두들겨댄다! 거리의 테마다! 그게 우리의 길이다. 그좀 더 어두워졌지만, 여전히 많은 감정들과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그게 Salute의 음악의 열쇠가 될 것이다. 우리가 느끼는 것이 뭐가 되었든 음악으로 들어간다. 우리의 새 앨범은 The Road, Mad Max 1, 2, Apocalypse Now와 같은 영화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황폐한, 종말에 다가온 광기 어린 지구의 모습... 바다를 말려 버려라! 새로울 것은 없지만, 그게 이 앨범에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되었다.

Nocturnal Cult : 최근 앨범 "The Underground" 가 나온 지 1년 정도 되었다. 반응은 어떤가?

Tom Swine : 별로 안 좋다. 들어봤다는 사람이 별로 없더라. 레이블이 프로모션 쪽 일을 제대로다 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그에 관여할 수가 없다! 첫 앨범 때는 잘 되었지만 이번에는 아니었다. 아트워크도 빨리 날아왔고, 프론트 커버도 그랬다. 뭐 상태가 많이 맛이 가긴 했지만, 괜찮다. 우리는 멋진 음악을 만드는 데 시간을 보냈다. 그 외의 시간은 잘 쓰인 시간은 아니다.

Nocturnal Cult : 새 레이블인 독일의 Witches Brew와 계약을 했다. 당신은 모든 걸 직접 녹음하기 때문에 많은 스튜디오 예산이 필요없어 레이블을 찾는 게 더 쉽지는 않았는가?

Tom Swine : 우리는 항상 우리의 작품을 직접 녹음했고, 스튜디오에 들어가는 데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이 질문은 그리 다가오지 않는다. 우리는 아마 우리 은행 계좌로 직접 녹음 예산을 받을 것이다. 그걸로 잘 해서, 돈을 좀 남길 수도 있을 것이다.

Nocturnal Cult : 다음 앨범 "Grinderland" 의 진척은 어떠한가? 아직도 금년 내에 녹음해서 발매하기를 원하고 있는가?

Tom Swine : 그렇다. 여기서는 무슨 일이든지 일어날 수 있겠지만 말이다. 장비가 터지고, 직업을 잃기도 한다. 나는 음악에 영혼을 바쳤고, 그래서 음악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인생이 좀 고달파진대도 말이다.

Nocturnal Cult : 만일 당신이 "The Underground" 의 발매 과정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새 레이블을 찾기 위해 시간을 투자할 것인가? 앨범을 자주제작해서 모든 걸 직접 해 볼 생각은 안 해 봤는가?

Tom Swine : 예전에 자주제작을 해 보았고, 아마 다시 그걸 생각해 봐야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모두 일용직에 종사하고 있다. 스튜디오를 지키고 계속 돌리면서 곡을 쓰고 레코딩을 하는 것은 너무 많은 돈과 시간이 든다. 우리는 흘러간 옛날과 지금도 나오고 있는 엄청난 양의 음악을 들을 시간이 필요하다! 알다시피 말이다.

Nocturnal Cult : 당신들의 myspace 프로필 페이지에 잠깐이지만 "Grinderland" 앨범의 샘플이 올라와 있었다. 곡이 완성되었을 때나 싱글 레코딩 세션 때 좀 더 Darkthrone 풍으로 갈 것인가?

Tom Swine : 우리는 항상 그렇게 해 왔다. 우리가 데모 곡을 녹음했을 때, 그것도 충분히 좋았다. 곡들이 많이 남았다면 우리는 보통 그걸 보관하고 앨범의 다른 곡들을 녹음한다. 그건 그 곡들을 같이 믹싱할 때의 문제이다. 이게 우리가 "The Underground" 에서 했던 방식이다. "Above the Law" 는 미칠 듯이 맥주를 마시면서 보낸 미칠 듯한 1주일의 녹음 기간 동안 끝냈다. 멋진 일이었지만 무지하게 피곤했다! 새 앨범도 우리가 해 왔던 대로 녹음되고 있다. 나는 장비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녹음이나 마이크 위치 등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는다. 나의 목표는 오픈 릴 식의 아날로그 스튜디오를 언젠가 갖게 되는 거다. 뭐 알다시피, 돈이 필요하다.

Nocturnal Cult : Salute의 사운드는 첫 EP에서의 블랙메틀에서, "The Underground" 에서의 Motorhead와 Venom의 영향이 느껴지는, Hellhammer스러운 음악으로 꽤 많이 변모했다. "Grinderland" 는 다시 새로운 음악을 보여 줄 것인가, 아니면 전작과 꽤 비슷한 사운드와 분위기를 보여 줄 것인가?

Tom Swine : 새로운 곡들에는 물론 새로운 사운드들이 포함될 것이다. 좀 더 개인적인 사운드다. 뭐 Boyzone 같은 게 아니라, 내 나름의 여행 같은 것이다. 잃어버린 신념이나 미래에 대한 전망, 광기어린 꿈과 같은 사운드. 여전히 Salute 사운드의 코어는 따로 존재할 것이다. "The Underground" 가 그랬던 것처럼. 한 곡은 우리가 여태까지 했던 것보다 더 Hellhammer식의 리프로 달리는 곡이다. 그렇지만 필링은 좀 더 생생하다. 사운드는 좀 더 단호하고 시끄러울 것이다.

Nocturnal Cult : 영국에서 공연을 하고 있는데, 이런 경험이 영국의 메틀 씬에 대한 생각을 좀 바꿨는가?

Tom Swine : 아니, 우리는 씬에 관심이 없거든. 씬은 멍청하다. 그게 뭔가? 신경쓰지 마라. 영국에서 우리는 많은 좋은 친구들을 만났다. 그들은 어떤 씬의 얼간이들보다도 훨씬 삶과 음악에 대해 많은 이해와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건 전 세계가 다 똑같다. 사람들은 음악을 위해, 아니면 다른 멋진 것을 위해 함께 모인다. 그렇지만 씬은 지루할 뿐이고, 멍청하고 돈만 많은 바보들이 모인다. 당신이 좋아하는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어울려라. 그리고 그런 건 씬이라 불리지 않는다. 우리는 그걸 멋진 방식들이라고 부른다!

Nocturnal Cult : 솔직히 나는 내 주변의 생각이 맞는 사람들을 나의 '씬' 이라고 부른다. 꼬치꼬치 분류하려고 하는 그런 사람들 말고 말이다. 다른 얘기를 해 보자. Salute를 위한 영감을 얻는 가장 놀라우면서도 이상했던 장소는 어디인가?

Tom Swine : 가장 최근의 Portishead 앨범이 진짜 영감을 주었다. 다른 앨범은 듣지 않는다. 그들은 나의 칙칙했던 유년기를 떠올리게 해 주었다. 새 앨범은 빈티지하면서도 거칠다. 마치 초기 Killing Joke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우리도 그걸 들을 지 몰랐지만, Amebix는 이미 그걸 들어 봤더라고, 하하! 다른 영감들은 다 똑같다. 많은 양의 음악, 영화, 책을 접하고, 혼자서나 아니면 친구들과 술을 먹고, 얼간이들을 만나고... 그러나 뭐가 됐든지 곡을 위한 아이디어나 분위기를 줄 수 있다. 때로는 책의 한 구절을 읽거나, 한 구절을 듣고, 그게 영감이 되기도 한다. 머리를 흔들 시간이군!

Nocturnal Cult : Salute는 꽤 많은 팬을 갖고 있는데, 그게 밴드 자체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주었는가?

Tom Swine : 아니, 나는 사람들이 우리 음악을 좋아한다는 사실이 기쁘다. 만약 우리가 공연장에 가서 연주를 하고, 골때리는 밴드들을 하루 종일 보는 데 귀한 돈을 쓰기 그렇다면, Salute가 공연장에 나타나기를 기다려라. 멋진 일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뭐 그렇다고 뭔가 바뀌는 건 아니다.

Nocturnal Cult : Fenriz가 당신들을 처음 언급한 뒤 엄청난 팬메일을 받지 않았나? Salute는 'salute to old school metal' 에서 나온 것인데, 요새의 괜찮은 앨범이나 개인적으로 즐겨 듣는 예전 앨범들이 있다면?

Tom Swine : Fenriz 메일! 뭐 이후 우리가 따로 메일을 더 많이 받거나 하진 않았다. (역주 : 내 생각에도 그럴 것 같다)myspace 방문객이 늘었을 뿐이지. 그렇지만 그런 걸 정말로 기대도 못 했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블로그에 갔겠지만, 오직 진짜배기 다이하드 팬들이 그런 밴드들을 확인하고 음악을 즐긴다. 우리는 노르웨이에서 많은 끝내주는 밴드들과 돌아다니며 연주를 했다. 그래서 아마 그가 우리를 알았나 보다. 그가 우리 음악을 즐기고, 우리를 서포트해 주는 건 정말 멋진 일이다. 우리는 전부 Darkthrone의 광팬이다. 모든 앨범 전부 말이다. 최근에 들은 좋은 앨범들은 작년 것 말고도...너무 많다. Bastard Priest, Aura Noir의 근작은 진짜 갈아대고, 열심히 듣고 있다. John Martyn, The Ruts, Deathammer도 좋다! The Wounded Kings나 Abscess도 좋다.

Nocturnal Cult : 발을 까딱이게 하는 에스토니아 밴드의 음악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역주 : 이거 왜 물어보는 걸까...?)

Tom Swine : 아니.

Nocturnal Cult : 어떻게 "Sounds from the Compund" 믹스테입을 함께 마무리하게 되었는가? 거기에는 주로 영국 밴드들이 들어 있는데, 의도적인 건가?

Tom Swine : 사실 잘 기억 안 난다. 한 달밖에 안 됐는데도 말이다. 누가 부탁했거나, 아마도 내가 같이 하자고 졸랐을 거다! 나는 믹스테입을 좋아한다. 내 테이프 데크는 지금 망가져서, 앉아서 많은 레코드들이나 CD들을 녹음하고, 맥주를 마시면서 얘기하는 것이 너무 하고 싶다. 다른 걸 하나 찾아봐야겠다. 거의 영국 밴드들이 있었던 건 의도적인 게 아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그렇게 된 거지. 뭔가 혼란스러운 걸 만들려는 게 아니라, 그냥 괜찮은 믹스테입을 만들려 했던 것 뿐이다. 즐겨라!

Nocturnal Cult : Salute가 Live Evil에 확정되었는데, 당신이 생각한 만큼 완전한 라인업인가? 어떤 밴드들이 같이 할 것 같고, 보통 그렇듯이 술자리를 갖는 게 주요 일정일 것인가?

Tom Swine : 우리도 물론 놀고 싶은데, 거기에 멋진 밴드들이 와 있다면 나는 당연히 그 공연을 보고 있을 거다. 끝내주는 밴드들의 라인업이다! 내가 알아본 메인 밴드는 Angel Witch이다. 노르웨이에서 같이 공연을 했었는데, 난 좀 취해가지고 힘들었고, 한 셋트를 연주한 뒤에는 좀 목이 말랐다. 그들은 진짜 멋진 친구들이다! 또, 지난번에 우리가 브리스톨에서 서포트했던 Ramesses가 있고, Obilteration이 있다. 그 친구들의 신곡 라이브를 들어보고 싶다! Nekromantheon, Korgull도! 보고 싶지 않나? 다들 끝내준다! 브라질의 Pain도 온다! Grave D! Bunker 66도 물론 들어봐야 한다!

Nocturnal Cult : 건배! (역주 : 아니 왜..?)

Tom Swine : 나중에 보자,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