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Frank Machau of Orplid



[taken from BurningBlack online]

Burning Black(이하 BB) : 먼저 이 인터뷰 기회를 준 데 감사를 전하고 싶다. 당신들과 인터뷰를 하니 영광이다... 당신을 인터뷰하는 건 내게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 당신들 같은 밴드는 인터뷰해 본 적이 없었으니까... 나는 당신들이 포스트 인더스트리얼, 네오포크, 일렉트로/앰비언트 씬에서는 꽤 잘 알려져 있다고 알고 있지만, Orplid는 대부분의 언더그라운드 씬에서도 잘 알려진 편이 아니다. 밴드의 역사에 대해 설명해 주겠는가?

Frank Machau : Orplid는 1996년에 가사의 대부분을 쓰는 Uwe Nolte와 음악을 주로 담당하는 나, Frank Machau의 듀오로 결성되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우리 둘이지만, 일련의 다른 뮤지션들과도 작업을 해 왔다. 처음에 우리의 음악은 더 어쿠스틱한 스타일에 기초하였지만, 일렉트로닉스가 중요해지면서 스타일은 좀 변했다. 여태까지 3장의 앨범과 몇 장의 EP들을 제작하였다.

BB : 당신의 음악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겠는가? 특히 "Sterbender Satyr" 의 사운드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Frank Machau : 나는 우리의 음악을 정의할 수 없지만 어떤 특정 장르에 잘 맞아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아마 우리의 트레이드 마크는 분위기 위주의 사운드가 아닌가 한다. 사운드는 멜로디보다 더 많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연주하는 음악은 전적으로 사운드 위주의 음악이다.

BB : 이전의 디스코그라피에 대해 설명해 주겠는가? 당신의 음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Orplid" 와 "Sterbender Satyr" 사이에 진화하였는가?

Frank Machau : 우리의 세 장의 앨범들은 그것들이 명백히 다른 것과 동시에 공통된 면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모든 레코딩에는 특정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수 년간 우리는 이런 부분들을 더 효율적으로 다루는 것을 배워 왔다.음악은 더 복잡해지고 동시에 단순함이 곡에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곳에서는 더 단순해졌다.

BB : 나는 Auerbach Tonträger/Prophecy Productions에서 이 앨범을 받았을 때 매우 놀랐다. 내가 매일매일 받던 발매작의 스타일이 아니었다... 메틀 청중에 대해 흥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Frank Machau : 고맙다. 보통, 우리는 모든 종류의 청중에 관심이 있다. 가능한 많은 청중들과 접촉하려고 한다.
나는 우리의 음악이 가사가 어느 정도 그런 것처럼, 어느 정도 익스트림하다고 생각한다. (익스트림한)헤비 메틀과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다. Uwe는 헤비메틀에 잔뼈가 굵은 친구이다. Orplid 이전에, 우리는 "Ruckgrat" 라는 헤비메틀 밴드에서 연주하곤 했다. 몇 년 전에 그에 흥미를 잃기는 했지만, 몇몇 블랙메틀 릴리즈들에 대해서는 아주 열광했었던 기억들도 있다(그 장르에 아직 몇몇 멋진 밴드들이 있다는 것에 고무되기는 했지만, 어쨌든 지금은 좀 무관심하다. 내 나이에는 안 맞는 것 같다)

BB : 나는 "Sterbender Satyr" 가 "Dying Satyr" 를 의미한다고 이해했다, 맞나? 이 이름에 대해 설명해 주겠는가?

Frank Machau : 옳다. 그 앨범에 그 이름을 준 곡은 Satyr가 그의 죽음의 침상에서 그의 쾌락적 열정과 순수한 관능성으로 가득했던 삶을 되돌아보면서, 마침내 평화롭게, 그의 운명과 결합하며 죽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BB : 당신의 음악은 매우 영적이고 신비주의적으로 보인다. 영감을 어디에서 얻는가?

Frank Machau : 영감은 모든 곳에서 오는 것이다. 삶 자체가 가장 풍부한 영감의 원천이고, 모든 종류의 예술이 그렇다 ; 음악, 문학, 미술... 꿈도 물론 중요하다. 즉, 내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이 그러하다.

BB : 나는 이 앨범에 고전 시가들의 문구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읽었는데... 어떤 시인들이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는가?

Frank Machau : 이건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내가 여기서 만족스러운 대답을 주지 못할 까봐 걱정된다...

BB : "Sterbender Satyr" 의 가사에 대해 얘기해 주겠는가? 나는 당신이 특정 컨셉트 없이, 하나의 씨어트리컬한 작품으로서 전체 음악의 사운드를 잡았다는(최소한 내가 듣기에는 그렇다) 것을 읽었다. 이 작품은 곡들의 무작위적인 모음집같이 상상된다...

Frank Machau : 몇몇 가사들은 신화적이고 역사적인 테마를 갖고 있고, 몇몇은 자연에 대한 감흥을 담은 것이다. 컨셉은 없고, 앨범은 지난 4년간의 곡들을 담고 있고, 확실히 관련되는 주제들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음악의 씨어트리컬한 부분은 가사가 항상 먼저 쓰여지고 그에 맞춰서 곡이 쓰여지는 점에 기인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BB : 내가 듣기에 최고의 곡 중 하나는 "Die Seherin" 이다. 이 곡에 대해서 얘기해 주겠는가?

Frank Machau : 그 곡은(내 기억이 맞다면) 지난 세기 초에 쓰여진 Oda Schaefer의 시에 기초한 것이다. 멋진 아티스트인 Sandra Fink는 그것을 부르기보다는 낭송하였고, 그것이 아주 특별한 종류의 서스펜스를 가져왔다. 아마 앨범의 가장 어두운 곡일 것이고, 가장 환대받은 곡의 하나일 것이다. 여전히 비이성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에 큰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아니면 우리의 멋진 청중들이 그거에 단지 전율을 느꼈을 뿐인가?)

BB : Orplid의 음악은 (음악이 없다면)완전히 시다... 어떤 종류의 시가 될까?

Frank Machau : 몇몇 부분에서는 낭만적인 것이지만, 오늘날 "낭만적" 이라는 용어가 "속세에서 순수한" 아니면, 더 나쁘게도, 여성이 성적 관계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분위기 같이 종종 간주되는지라 이 용어를 쓰는 데 좀 조심스럽다.

BB : Sandra Fink에 대해 얘기해 주겠는가? 그녀는 'Sterbender Satyr' 의 모든 여성보컬을 담당했는가? 그녀의 파워풀하고 아름다운 목소리에 즉시 매료되었다. 그녀는 Orplid의 멤버인가, 공동 작업자인가? 그녀와 계속 작업할 것인가?

Frank Machau : Sandra는 "Die Seherin" 에서만 노래했다. 그 곡에서 그녀의 목소리는 완벽하다. 그녀는 Orplid의 멤버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우리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가족" 이라고 하고 싶다. 그러므로, 우리의 미래의 작품에서도 그녀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BB : 당신의 음악은 다양한 부류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어떤 종류의 음악이 영향을 주었는가?

Frank Machau : 모든 종류의 음악이 그렇고, 더 중요한 것으로는, 노이즈와 사운드가 그렇다.

BB : 요새 듣는 종류의 음악은 어떤 것인가?

Frank Machau : Scott Walker의 새 앨범을 최근에 샀고, 내가 들어본 앨범들 중 가장 독창적인 것의 하나고, 가장 극단적인 것이기도 하다. 그 순간, 다른 모든 것이 동요처럼 들릴 정도였다.

BB : Orplid의 미래의 계획은?

Frank Machau : 라이브 공연을 막 시작했다. 아마 공연을 더 많이 할 것이다. 내년에는 새 앨범을 내고 싶다.

BB : 인터뷰 고맙다. 독자들에게 할 말이 있다면?

Frank Machau : 관심 고맙다. 우리에 대한 더 이상의 정보는 www.orplid.de나 www.noltex.de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