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Bard 'Faust' Eithun



2002년의 인터뷰. 출옥하기 전이다.


[taken from Secrets of the Moon zine]

SOTM(Secrets of the Moon) : 아마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블랙메틀러의 하나일 것이다. 어떻게 블랙메틀을 듣고 연주하기 시작했는지 말해 주겠는가?

Faust : 오랜 과정의 결과였다. 극단적인 음악을 계속 찾아다니고 있었고, 80년대 말에는 Voivod, Celtic Frost, Sanctuary, Warfare, Napalm Death, Venom, Bathory, Hobbs Angel of Death 등을 들었다. 이 중에 블랙메틀 밴드도 있고, 아닌 밴드도 있지만 중요한 건, 그런 강력함이 내 음악에 있어서 중요시되었다는 것이다.

SOTM : 블랙메틀은 계속 발전해 왔다. 모든 것이 극적으로 바뀌었다. 오늘날 스타일은 다양해졌고, 새로운 팬들도 많아졌다. 이런 현재 씬에 대한 의견은 어떠한가? 예전과 비교해서는 어떤가?

Faust : 블랙메틀, 특히 노르웨이 블랙메틀은 너무 오버그라운드화되었다. 인위적인 클리셰로 가득하고, 내가 한 번도 시도하지 않은 방법들로 가득하다. 트렌드의 흐름을 보았고, 뭐, 그게 별 문제없이 흘러가길 바라지만, 나에게는 별상관 없다. 신경 안 쓴다. 난 어쨌든 그런 조류와 상관없는 사람이다.

SOTM : Emperor가 활동을 중단했는데 근래의 Emperor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들은 많이 바뀌었고, 많은 이들이 밴드의 전성기를 당신이 재적했을 때로 생각한다. 드러머로서 Trym Torson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Faust : 밴드의 마지막 앨범은 끝내줬다. 각각의 앨범의 요소들이 섞여 있다. 사람들이 내가 있을 당시의 Emperor를 좋아해주는 건 고맙지만, 밴드는 계속 진보하고 있고, 그들이 진보하지 않았다고 하는 건 말도 안된다. Trym은 대단한 드러머이고, 그가 내 자리를 맡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SOTM :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당신 자신에 대한 얘기를 하고 싶다. 93년에 체포될 당시와 현재의 당신은 같은 사람인가? 아니면 삶의 방식이 바뀌었는가?

Faust : 9~10년이나 지난 일이다. 감옥에서 있는 동안 나는 바뀌었다. 물론 지금도 어둠, 혼돈에 대한 열광은 가지고 있지만, 올곧은 인생을 살아가는 걸 무엇보다도 중요시하게 되었다.

SOTM : 현재 사는 곳은 어딘가? 아직 오슬로 Kretsfengsel 교도소에 있는가? 삶에 있어서 규칙이 있는가?

Faust : 헤헤, 93년부터 오슬로의 교도소에 있었고, 그 이후 몇 번 옮겼다. 지금은 오슬로의 아파트 형 재활 시설에 있고, 이게 지나가면 이제 출옥하게 될 것이다. 규칙은 뭐, 예전보다 더 나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열려 있지만, 아직은 확실히 가지고 있는 편이다.

SOTM : 얼마나 형을 받았는가? 언제 나오게 되는가?

Faust : 2002년 12월 28일이다. 7달 쯤 남았다.

SOTM : 케케묵은 질문이지만, 노르웨이는 여기에서 멀고, 이곳의 많은 사람들은 당신에게 일어난 사건의 진실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여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잡지와 신문을 통해 그 일을 알고 있다. 몇몇 이들이 당신을 배신했다는 게 사실인가? 더 확실히 얘기해 줄 수 있겠는가? 당신을 붙잡아 두기 위해 재판이 1년이나 연기되었던 걸로 알고 있다. 웃기는 일이다.

Faust : 길고 복잡한 얘기다. 1년 넘게 거기 얽매여 있었지만, 해프닝에 지나지 않는다. 이미 수 없이 얘기한 일이다. 별로 얘기하고 싶지 않다.

SOTM : 우리가 많은 이야기를 들어 온 Inner Circle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사람들은 많은 반목이 있었다고들 말한다. 주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Faust : Inner Circle은 Euronymous의 Helvete 샵을 중심으로 모인 루즈한 집단이었다. 그냥, 범죄 가능성 있는 사람들의 모임이었다. 가시적으로 조직된 건 아니었다.

SOTM : Euronymous, Dead, Varg Vikernes, Satyr, Fenriz, Jorn, Ihsahn, Samoth, Tchort, Snorre, Mortiis, Hellhammer에 대해 얘기해 줄 수 있겠는가?

Faust : 내가 알고 지냈고, 지내는 다양한 사람들이군. Samoth, Ihsahn, Mortiis는 밴드 동료였다. Euronymous와 Dead는 죽은 친구들이고, Hellhammer는 옛 친구이다. Jorn은 누군가? 나는 Jorn이란 이름의 사람을 많이 안다. Hades Almighty의 Jorn Inge인가, Ulver의 Jorn인가, 아니면 Mayhem의 Jorn인가? Fenriz와 Satyr도 옛 친구다. 오랜 시간을 알아 왔다. Snorre와 Varg는 치명적인 실수를 했고, 그들이 이제 와서 바꿀 수 있는 건 없다.

SOTM : 과거 얘기는 그만 하도록 하자. 앞으로의 계획은 있는가? Aborym의 새 앨범에 참여한다고 들었다.

Faust : Aborym의 3집에 실릴 3곡의 가사를 썼다. 클래식 컬트 메틀 밴드에 가입은 했지만, 공식적으로는 여름에 발표될 것이다. 몇몇 프로젝트에서 Samoth와 다시 연주할 것이다. Zyklon의 가사를 쓸 것이다. 이미 2집의 가사를 만들어 뒀다. 또한 Sigh, Wurdulak, 전술한 Aborym의 가사를 썼다. 또 Cadaver Inc., Ulver, Sirius의 앨범에 세션으로 참여하였다.

SOTM : 몇몇 밴드들이 'Tribute to Faust' 라고 당신에 대한 트리뷰트 앨범을 계획 중인 것은 알고 있는가? 어떻게 생각하는가?

Faust : 전혀 몰랐다. 좀 가르쳐 달라.

SOTM : 감옥에서 뭘 좀 녹음할 수 있는가? Varg는 이미 3장의 앨범을 내지 않았는가?

Faust :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원맨 밴드를 할 능력이 없어서는 아니지만.

SOTM : 호기심에선데, 알고 있는 브라질 밴드가 있는가?

Faust : 몇 있다. Sacorfago, Holocausto, Vulcano, Sepultura, 그 외 몇몇 정도.

SOTM : 당신 최고의 앨범 10장을 꼽는다면?

Faust : 어렵군. 다섯 앨범보다는 다섯 곡을 말하는 게 더 익숙해서, 이런 것들이 있다.
Poison Idea - Darkness, Arcturus - The Sham Mirrors, UDO - Man & Machine, Dying Fetus - Destroy the Opposition, Nile - Amongst the Catacombs of Nephren-Ra, Aborym - Fire Walk with Us!, Devin Townsend - Oceanmachine. 그리고 더 있다. 언젠가 내 홈페이지에 올라올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