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Varg Vikernes of Burzum



Black Montanas of thy Septentrio zine(무려 창간호)과 Varg Vikernes와의 1992년 인터뷰. 참고로, Black Montanas of thy Septentio는 Absu의 Proscriptor가 했던 잡지로 알려져 있다. 뭐 말이 잡지지 찾아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잡지보다는 '찌라시'(내용 때문에 그렇다는 것은 아님) 에 가까운 간행물이라 하겠다. 굳이 비교하자면 꽤 지난 예전에 돌아다니던 언더그라운드 파피루스 같은 간행물 느낌이랄까. 물론 이 편이 훨씬 말투나 내용이나 거칠기는 하다(다루는 음악부터 틀리니).


[taken from Black Montanas of thy Septentrio zine #1] 


Black Montanas of thy Septentrio(이하 BMS) : Burzum이 처음 결성된 것은 언제인가?

Count Grishnackh(이하 Count) : 나는 1991년 초부터 음악을 해 왔다. 1991년 8월에 Burzum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Burzum은 '결성된' 적이 없다. 원맨 밴드니까.

BMS : Burzum의 뜻은 무엇인가?

Count : 어떤 이들에게는 죽음을, 또 다른 이들에게는 고통을 뜻할 수도 있겠지만, 문자 그대로는 어둠을 뜻하는 것이다.

BMS : 미니 앨범 "Dominus Sathanas" 와 그 수록곡들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역주 : "Dominus Sathanas" 라는 Burzum의 앨범은 나온 적이 없고, 수록곡으로 봐서는 "Aske" 얘기를 하는 것 같음).

Count : 세 곡이 재녹음되었다. 'A Lost Forgotten Sad Spirit', 'Dominus Sathanas(타이틀곡이자 1991년 9월에 녹음한 순수한 기타 곡이다)', 'Stemmen Fra Tarnei(1992년 1월에 녹음했다)' 이 그 곡들이다. 앨범은 사람들이 Burzum을 증오하도록, 그리고 우리의 행동들을 증오하도록 고무하기 위해 발매한 것이다.

BMS : "Aske" 미니 앨범은 언제 발매되었는가?

Count : 1992년 9월에 녹음해서 1993년 1월에 발매되었다.

BMS : 앨범들은 언제 Deathlike Silence Prod.에서 나올 것인가?

Count : 데뷔작은 나온 지 1년 쯤 됐다. 두 번째 앨범인 "Det Som En Gang Var" 는 1993년 중순에 나올 것이다.

BMS : 어떤 밴드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는가?

Count : Thorns, Mayhem, Bathory이다.

BMS : 어디서 리허설을 하는가?

Count : 나는 작곡만 한다. 작곡이 끝나면 드럼 세트를 빌려서 1~2주 정도 리허설을 한다. 그 때 드럼 파트가 녹음된다. 나는 리허설을 아주 싫어한다! 그보다 음악을 듣는 게 좋다. 밴드로 리허설을 하는 건 내 생각에는 사회적인 행위이다! 나는 고독 속에 죽을 것이다!

BMS : Emperor라는 밴드에 대해 얘기해 주겠는가.

Count : 노르웨이 메틀이다. Tomas(역주 : Emperor의 Samoth를 말하는 것임)가 그 밴드에서도 연주하고 있다. 아, 거의 잊고 있었는데, 그 친구가 미니 앨범(역주 : "Aske" 앨범)에서 베이스를 연주했다. 앞으로도 많은 것들을 혼자서 하려고 한다. 미니 앨범은 프로젝트성이었고, Emperor가 앞으로도 활동한다면 Tomas Haugen(역주 : Samoth의 본명)에게 정보를 구해 보라. 

BMS : 당신은 어떤 악기를 연주하는가?

Count : 모든 기타, 베이스, 드럼, 신서사이저, 퍼커션, 커다란 공(giant gong, 역주 : 악기 이름이 공임), 괴성들 등 모든 보컬을 담당한다. 미니 앨범에서는 Tomas가 베이스를 연주했다.

BMS : 어디서, 어떻게 곡을 구상하는가?

Count : 기타를 치면서 곡을 만들고, 보통은 그러면서 가사까지 거의 만든다.

BMS : 다음 밴드들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부탁한다 - Rotting Christ, Bathory, Necromantia.

Count : Rotting Christ는 괜찮은 밴드고, Bathory는 최고다. 그렇지만 Necromantia는 완전히 무가치한 메틀을 연주하는 밴드다. 그들은 신의 천사들(god's angels)만큼이나 사악하다! The Church of Satan(역주 : Anton Lavey의 그 단체)의 뜨내기들과 다를 게 없다. 그건 사탄의 교회가 아니라 사랑, 빛, 삶, 자유의 교회라고 하는 게 더 맞을 것이다. 사타니즘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BMS : 달을 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는가? 특히 구름 낀 어둡고 추운 밤하늘의 달 말이다.

Count : 내가 살던 곳은 항상 비가 내렸다. 몇 년 동안 해를 본 적이 없었다. 항상 음침하고 어두웠으며, 먹구름이 가득했다. 달을 볼 때도 거의 몇 초 정도였다. 항상 추웠지만, 그렇게 춥다고는 생각지 않았다. 그런 거친 날씨가 다른 어느 것보다도 내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고산 지대에서의 눈보라는 해안가에서 거칠게 몰아치는 바다를 바라보는 것만은 못하다. 보자. 비는 길거리에서 물줄기를 만들고, 강한 바람은 매 겨울마다 집들을 부숴 버린다. 노르웨이와 그 세상에서 가장 어두운 날씨에 온 것을 환영한다! 나는 그것들을 숭배한다!

BMS : Burzum은 얼마나 밴드로서 활동할 것인가? 영원히? (난 그랬으면 좋겠다!)

Count : 내가 불멸이라면 Burzum도 영원할 것이다.

BMS : Burzum은 내가 들은 가장 혁신적이고 뛰어난 밴드들 중 하나이다. 칼과 불을 숭배할지어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Count : Only transylvanian pussy will do!(역주 : 이 한 줄 때문에 이상한 놈들 많이 검색해서 들어올 듯)삶의 찬미와 Anton Lavey를 숭배하는 찌끄레기들에게 죽음을. Anton은 진정한 신(선)의 숭배자이기 때문이다. Hail Saddam Hussein! Hail Hitler! Make war, not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