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stimony of the Creators

Interview with Albin Julius of Der Blutharsch


[taken from Occidental Congress]

2000년경의 인터뷰.

Occidental Congress(이하 OC) : 안녕 Albin! Der Blutharsch는 당신의 예전 프로젝트였던 The Moon Lay Hidden Beneath a Cloud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이 새로운 밴드를 시작하게 됐는가? TMLHBAC에의 참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만족하고 있는가?

Albin Julius : 완전히 맞는 것은 아니다. TMLHBAC를 하면서 Douglas P. 와 같이 시작했다. 처음에는 Douglas와의 7인치 앨범에 이어서... 한 장의 앨범만을 낼 생각이었지만, 달이 구름 뒤에 계속 가려져 있는 것처럼(역주 : 밴드명을 이용한 말장난) 작업을 계속하게 되었다. 지금 되돌아 보면, 나는 TMLHBAC에서의 활동을 즐겼고, 거기에서의 활동은 내 삶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시간적으로도 그랬고, 감정적으로도 그래다. 나의 결과물을 좋아했고, 때로는 예전을 되돌아보기도 하지만, 나는 지금이 더 행복하다 : 내가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프로젝트의 멤버가 나 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Douglas도 TMLHBAC에서보다 더 성공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더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

OC : 지난 몇 년 동안 Douglas P/Death in June과 아주 발전적인 관계를 가져 왔다. 어떻게 합작하게 된 것인가? 그런 재능과 영감 넘치는 이와 협력해서 작업하다 보면 부딪히게 되는 일은 없었는가?

Albin Julius : 여러 해 동안 만나 왔고, 친구로 지내 왔다. 명절에 호주에 갔을 때 Douglas의 집에 초대를 받았고, 우리가 같이 스튜디오에 들어가 작업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인지에 대해 같이 생각했다. 매우 더웠고, 차가운 와인을 여러 병을 마셔야 할 정도였지만 우리는 적당한 앨범을 만들기로 했었고, 그에 모두 만족했다.

OC : Der Blutharsch의 작품을 장식하는 미적 표상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앨범 커버로 종종 사용하는 석상들의 사진을 말하는 것이다. 그 상들과 음악이 당신의 생각을 가장 잘 나타내는 표상(icons)인 것인가?

Albin Julius : 그렇다. 그러한 미의식은 내게 아주 종요한 것이고, 아트워크는 나의 작품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음악/사운드가 한 면이고, 이미지들이 다른 면에서 음악과 밴드의 컨셉트를 보조한다. 또한, 나는 다른 형식의 예술과 같이 작업하는 것을 즐긴다. 음악 외에 그래픽, 사진 들도 즐거운 일이다. 일단 음악 작업을 하고, 앨범이 녹음되면 시각적 컨셉트의 작업을 한다. 내가 레코딩만큼이나 좋아하는 일이기도 하다.

OC : Der Blutharsch의 지난 인터뷰에서 영성(spirituality)으로서의 종교에는 관심이 없다고 읽은 바 있다. 당신의 정신(soul)에서 영(spirit)은 배제된 것인가?

Albin Julius : 종교에는 관심이 없다, 종교적으로 자라지도 않았고. 그리고 도그마나, 도그마틱한 제도나 생각 등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성은 매우 중요한 것이고, 대부분의 사람도 아마 그러할 것이다. 그렇지만 내 경우 이를 종교에서 취하지는 않는다. 다른 것에서 이를 찾는다. 이를테면 자연이나, 와인 등이 있을 것이다.

OC : Der Blutharsch의 도상학(iconography)은 북유럽(Nord Europa)의 이교도성(pagan religiousness)에 대한 깊은 흥미를 보여 준다. 당신의 페이거니즘에 대한 애착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 오늘날 유럽에서 이러한 테마들이 다시 주목받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Albin Julius : 맞다, 나는 페이거니즘에 관심이 많지만, 그것은 영적/종교적 의미에서는 아니고, 우리의 문화, 역사, 감성적 배경의 측면에서 그러할 것이다. 페이거니즘은 매일매일의 삶의 결과이며, 우리의 정서(emotionality)와 깊게 관련된 것이다. 그렇지만 이는 종교와는 무관하다. 오늘날, 당신이 말했다시피, 많은 이들이 다시 이에 관심을 가지지만, 그들이 새로운 류의 종교를 찾으려고 하거나 - 내 생각에는 많은 이들이 그러할 것이다 - , 숨겨진 메세지를 찾으려고 한다면, 그것은 다른 종교와 똑같아지게 된다.

OC : 크리스트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탈리아 파시즘과 크리스트교 간의 연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Albin Julius : 크리스트교는 유럽 문화와 역사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어 왔다. 교회는 과거에 그랬고, 지금도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제도이며, 우리의 역사와도 떼어놓을 수 없다. 많은 것이 신의 이름으로, 신을 위하여 행해졌다. 전쟁은 말할 것도 없고, 많은 문화적 측면이 교회와 연관되어 있다. 크리스트교는 수 세기 동안 유럽 문화의 일부였고, 여전히 중요한 것이다. 나는 최근 역사의 유럽의 모든 정치적 운동들이 이 점과, 교회의 영향에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교회는 항상 정치와 관련되었고, 그의 일부였다. 종교를 통해서 사람을 통제하는 것은 쉬운 일이고, 모든 사회 체계에 있어 구성원들을 협력하도록 하는 확실히 좋은 방식이다.

OC : 당신의 나라는 유럽의 최근 시대의 중심에서 "뱀의 둥지(nest of the serpents)" 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신이 오스트리아(역주 : Albin은 오스트리아인이다)와 오스트리아인들, 근래의 유럽과 유럽에서 게르만들이 여전히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생각하는 바는 무엇인가?

Albin Julius : 나의 국가를 사랑하고, 그에 자부심을 느낀다. 멋진 나라고, 재미있는 좋은 사람들과, 멋진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이 있다. 유감스럽게도, 유럽공동체에 가입한 것은 지난 시대에 행한 가장 큰 실수들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나는 현재의 형태의 유럽 공동체에 대해서 전적으로 반대한다. 물론 유럽과 유럽인들을 뭉치게 한다는 취지/생각은 좋다(이미 우리는 유럽에서 어리석고 필요 없는 전쟁들을 해 왔다). 그렇지만 경제적 이유에 따른 유럽공동체는 완전히 무용한 것이다. 우리는 개별 국가가 그 독자성을 상실하게 될 중앙집중적 체계를 원하지 않는다(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오스트리아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그것은 민주적인 것 이상의 것이다. 우리는 법적으로 다수에 의해 선출된 정부를 가지고 있지만, 만일 이 정부가 보수적이라면, 다른 국가들의 진보적 정부는 우리 정부의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매우 민주적이다, 안 그런가? 이 정부가 유럽공동체의 방침(aethic)에 반대하고 있다는 소식을 항상 듣고 있다. 그렇지만 이 빌어먹을 방침은 대체 뭐란 말인가?

OC : 이탈리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역주 : Occidental Congress는 이탈리아 웹진이다) 이탈리아의 밴드 중 좋아하는 이들이 있는가?

Albin Julius : 나는 이탈리아와 이탈리아인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좋아한다. 베네치아를 아주 좋아하고, 보통 1년에 2주 이상은 거기에서 시간을 보내지만, 다른 장소들도 좋아한다. 오스트리아를 떠나 다른 나라로 가게 된다면, 이탈리아를 생각할 것이라 생각한다. 끝내주는 카푸치노와 와인이 있는 그런 나라를 어떻게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Vino Nobile...(역주 : 와인 이름인 듯)흠. 좋아하는 몇몇 밴드가 있다. Adriano Celentano와 Gigi D'Agostino, 그리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밴드 중 하나인 Ain Soph가 있다.

OC : 인터뷰는 여기서 끝이다. 답변 고맙고,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lbin Julius : 누구 적포도주(Vino Rosso) 몇 병 남은 거 있으면 좀 보내줬으면 좋겠다.